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의 보기 기록 확인


회사나 학교에서 공유한 문서의 사용 조회수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조회수에 따라서 문서 서 활용도를 측정하고 관련 대책 및 보완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학교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개인버전(@gmail.com)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세팅방법은 구글문서에서 좌측 상단의 로고를 선택하여 해당 문서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상단에서 도구 > 활동 대시보드 공개 설정 세팅합니다. 조회기록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에도 동일하게 세팅합니다.


활동 대시보드는 다음과 같이 해당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한 작업자가 있을 경우에는 공유자별로 액세스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여 메일을 바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보기 기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활동 대시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Google 계정이 소유한 파일에서만 보기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 문서의 페이지 조회수나 개별 뷰어가 너무 많아서 활동 대시보드 정보를 수집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 본인 또는 조직에서 활동 대시보드를 사용 설정해야만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 보기 기록을 숨기도록 선택한 사용자의 보기 기록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조직 관리자가 해당 조직에 소속된 사용자의 보기 기록을 숨기도록 결정한 경우 해당 사용자의 보기 기록을 볼 수 없습니다.



Google 설명 :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7378739

2018년 10월 28일 일요일

새로운 디지털 세대 BTS ARMY 등장과 앞으로의 사회 변화

방탄소년단은 '소셜 50' 차트에서 67주 연속 최장 기간 1위를 유지하며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 언론에서는 난리인데 국내에서는 조용하기만 합니다. 최다 리트잇, 최단시간 1억뷰 돌파(4일 23시간), 등등 기록을 계속 갈아치고 있는 양상입니다.


그렇다면 왜 BTS는 한국시장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이렇게 큰 인기를 얻을 까요? 전문가들이 언급하는 것은 대략 3가지입니다.

1. 예술성(멤버 모두 작곡능력, 칼 군무,  글로벌 음악 스타일 등),
2. ARMY(팬 그룹)의 파워.
3. Social을 통한 공감대 형성

중소기획사의 한계가 오히려 팬클럽 ARMY의 적극적인 지원, 기존 기획사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접근이 성공의 발판이었지만, 가장 큰 성공의 원인은 Social을 통한 공유와 감정 교류가 큰 영향이었던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점때문에 오히려 국내 매스콤에서는 조용하지만, Youtube나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외국에서는 영향력이 더 큰 이유입니다.

▶ Youtube 2월 국가별 조회수 : https://m.blog.naver.com/bunchunn68/221220980827


그렇다면 BTS의 성공이 시사하는 점은 무엇이고, 어떤 사회적 변화가 생길까요?

BTS의 활동방식은 기존의 매스콤인 TV나 잡지, 신문기사가 아닌 철저하게 Twitter, Youtube, Instagram입니다. 이런 Social 매체는 10대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휴대성, 신속성 그리고 원할때 바로바로 시청할 수 있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이런 Social 기반은 팬의 입장에서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 영향력이 높고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의 모든 내용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콘텐츠 접근이 가능합니다.

--> 트위터(bts_bighit)와 페이스북(bangtan.official), 인스타그램(bts.bighitofficial)

Social을 통한 콘텐츠의 소비는 단순히 싸이의 강남스타일하고는 차원이 다릅니다. 2012년 사이의 경우에서는 모든 세대가 재미있는 춤과 영상에 반해서 한두번 이용을 했다면 BTS의 팬들은 어릴때부터 스마트폰을 이용했고, 이용하는 콘텐츠도 게임이나 포탈사이트가 아닌 영상 등 소통 등 기성세대가 이용하지 않는 방식과 채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래 소식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소통하고 새로운 소식은 Twitter에서 소식을 받고 공부하는 내용이나 소비하는 콘텐츠는 Youtube에서 이뤄집니다.

기성세대가 BTS를 잘 모르는 이유는 음악의 취향이 달라서가 아니라 이런 Social에 익숙하지 않고, BTS가 팬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가 오히려 크다고 보여집니다. 이 이야기는 10대 또는 20대 초의 인류는 기성세대와는 다른 새로운 디지털세대이며 교육이나 의사결정에서 디지털세대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면 비지니스나 정책이 성공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디지털 세대는 손 안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소통하고 소비하고 지식을 습득합니다. 기성세대가 책이나 문자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얻었다면 이들은 검색과 동영상을 통해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 거죠. 카페나 밴드에서 소식을 전하고 소통했다면 디지털세대는 Twitter나 Facebook 과 같은 Social 방식을 통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세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기존과 같은 방식의 교육이나 홍보는 디지털세대에게 흥미를 줄 수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나부터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여 디지털화 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이들을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 YouTube 장애로본 10대들에게 영향도
▶ Youtube 학교 방송은 학생들이 좋아할 거 같습니다.
▶ 대학교가 G Suite을 이용하여 YouTue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
▶ Youtube의 시장 장악력 - 통계로 본 수치
▶ 유튜브에 재미있는 시간별 타이머
▶ 2018 비디오 트렌드 통계 정리집 [출처] JCParkland

2018년 10월 21일 일요일

작성중인 문서의 가장 빠른 접근 - Google Cloudsearch

문서를 작성중에 중단되었던 문서에 접근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Cloudsearch(cloudsearch.google.com)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G Suite Business, Enterprise에서만 cloudsear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ducation version에서는 아쉽게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8년 10월 18일 목요일

[팁] 스프레드시트의 드롭다운리스트 작성과 조건부 서식 만들기

엑셀 대신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을 이용하면 협업이 쉽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AI 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그래프 및 데이타 분석이 가능합니다.

스트레드시트로 드롭다운리스트를 작성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의 상태는 보통 계획, 진행, 완료로 구분됩니다. 직접 입력할 수도 있지만, 많은 사용자가 입력할 경우에는 글자에 오자도 생기고 허용하지 않는 글자도 입력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데이타확인' 기능을 통하여 정해진 글자만 드롭다운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완료가 된 셀을 색깔을 넣고 싶을때는 다음과 같이 조건부 서식을 이용합니다.

2018년 10월 17일 수요일

YouTube 장애로본 10대들에게 영향도

2018년 10월 17일 오전 90분동안 Youtube 접속장애가 발생되었습니다.

유튜브, 오전 한때 전 세계 '먹통'…"원인 조사 중"

2005년 이후 30분이상 장애가 없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10대들의 뉴스 랭킹에 온통 유튜브 관련 뉴스가 상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입니다.


10대들은 이제 지식을 텍스트로 습득하지 않고 영상으로 습득합니다. 관련 서비스분야에서도 빠르게 변화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새로운 디지털 세대 BTS ARMY 등장과 앞으로의 사회 변화
▶ Youtube 학교 방송은 학생들이 좋아할 거 같습니다.
대학교가 G Suite을 이용하여 YouTue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
Youtube의 시장 장악력 - 통계로 본 수치
유튜브에 재미있는 시간별 타이머
2018 비디오 트렌드 통계 정리집 [출처] JCParkland

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Update] 구글 닥스(Docs) 표 수직 눈금자

구글 닥스에서 표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수직 눈금자가 새롭게 제공됩니다. 표 높이를 변경할 경우에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글과 꼬리글 높이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리터러시] 문서 링크공유 방법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파일이나 문서는 각각 고유한 URI(URL)을 가집니다. 이 URL을 이용하여 아무나 콘텐츠에 접근하면 안되니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때 권한은 다양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액세스 권한까지 지정한다면 다음고가 같이 12개의 사용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내에서 특정 사용자와만 공유하고 싶다면 해당 사용자를 한명씩 등록할 수도 있지만, 그룹스(Groups)를 만들어서 Groups 이름만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권한 부여가 잘못되었을 경우에는 공유설정에서 권한을 제거하면 바로 해당 사용자는 문서에 액세스 권한이 없어져 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