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이라는 단어 속에는 남을 위해서 함께 일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참여와 공동의 목표가 없다면 굳이 내 일도 많은데 다른 팀원의 일을 도와야 할까요? 팀원의 공동목표를 정확히 하고 업무내용을 명확히 하고 협업에 대한 평가 및 보상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성과 측정방식도 기존의 개인 평가방식과는 다른 협업의 정도에 대한 평가와 문화가 있어야 협업의 문화가 싹틀 수 있습니다.
일하는 사람이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상대방에게 요구사항과 기대치를 명확히 한다
인간적인 관계로 협업을 하지 말라
협업은 평등의 관계이다.
같은 일을 하는 것은 협업이 아니고 분업이다
일한 내용에 대한 성과 평가 및 동료평가는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한다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작업한다
팀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한다.
팀내 단결, 발전, 협력의 문화를 발전합니다.
일에 대한 보상체계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게 합리적으로 세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