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8일 목요일

[Update] Google Sheets 차트의 테두리 색깔 없애기, 변경하기

출처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7/custom-chart-borders-sheets.html

▶ Google 스프레드시트 매뉴얼 :  https://goo.gl/41sHhC
▶ [매뉴얼] Google 스프레드시트 매뉴얼(CSC-M07) 업데이트

Google Sheets 차트의 현재 색깔은 디폴트가 어두운 회색(Dark gray)입니다. 필요에 맞춰서 색을 없애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차트를 더블클릭하여 차트편집기를 열고, 맞춤설정 > 차트 스타일에서 변경

[Update] Admin 사용자 관리화면 변경

출처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6/user-management-interface-update-admin-console.html

▶ Google G Suite 관리자 매뉴얼 : https://goo.gl/zsNdTX
Google G Suite 관리자 매뉴얼(CSC-M16) 업데이트
Admin 화면의 사용자(user) 관리화면이 개선되었습니다.
  • 새로운 텍스트 버튼 : 리스트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나타나는 풍선창이 텍스트 버튼으로 변경
  • 사용자 추가를 위한 새로운 텍스트 링크 : 리스트 상단에서 '+' 버튼 대신에 이용
  • 동적 테이블 타이틀 바 : 사용자 선택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메뉴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제공

새로운 텍스트 버튼



사용자 추가를 위한 새로운 텍스트 링크



동적 테이블 타이틀 바

2019년 8월 6일 화요일

[Update] 기존 설문지에서 전체/일부 설문내용 가져와서 새 설문지 만들기

출처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7/import-questions-forms.html

▶ Google G Suite 설문지 매뉴얼 : https://goo.gl/2YstL2
▶ Google G Suite 설문지 매뉴얼(CSC-M10) 업데이트

▶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설문지 활용하고 응답결과 바로 확인하는 방법

구글 설문지의 활용방법이 간단하고 응용이 쉬워서 많은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기존 설문지에서 전체 또는 일부분을 가져와서 새로운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재사용이 좋고, 여러개의 설문지에서 가져와서 재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방법

1. 새 설문지를 생성하고
2. 우측 툴바에서 '질문 가져오기' 아이콘을 선택
3. 가져오기 원하는 설문을 선택하고
4. 해당 설문의 전체 또는 일부를 선택함

Google 캘린더의 특정 국가 휴일을 추가하는 방법

▶ Google 캘린더 매뉴얼 : https://goo.gl/MXe424

외국으로 출장을 가거나 외국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해당국가의 휴일정보가 중요합니다. 물론 우리나라 휴일정보도 중요하고요.

Google 캘린더에서 해당 국가의 휴일정보를 추가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일정보외에도 다음과 같은 캘린더 정보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른 공개 캘린더


Holidays

Christian Holidays
Jewish Holidays
Muslim Holidays
Orthodox Holidays

Sports

Other

Phases of the Moon

[Update] Google Docs 문서비교를 통하여 변경된 변경내용 확인 기능 추가

출처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6/compare-docs.html

▶ Google 문서 매뉴얼 : https://goo.gl/LmsM5a
▶ Google 문서 매뉴얼(CSC-M06) 업데이트

문서 작업은 복잡합니다. 또한, 관리도 어렵습니다. 여러명이 함께 문서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문서 충돌, 분실, 재작업 등 많은 작업이 추가됩니다.

문서가 충돌되었을때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이때 다른 문서와 비교를 통하여 변경된 내용을 파악하고 추가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약서 같은 문서 경우에는 초기 계약서와 비교하여 변경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모든 사용자는 Tools > Compare Documents 메뉴이용


'Attribute differences to' 항목에는 해당 작업자에 의해서 변경된 내용만 확인할 수 있고, 'Include comments from the selected document' 옵션을 선택하면 코멘트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후에는 Comparison이라는 변경전후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문서가 생성됩니다. 당연히 문서 조회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해당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 5일 월요일

[Update] Gmail Dynamic email 기능 활성화

출처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6/dynamic-email-in-gmail-becoming-GA.html

▶ Gmail 매뉴얼 :  https://goo.gl/jCNzKR
▶ [Update][Beta] 지메일에서 동적 이메일을 이용한 문서 코멘트 기능

최근 Google의 업데이트는 데이타 기반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해하면 이런 기능이 왜 필요할까가 이해됩니다. 간단한 커멘트이지만 해당 문서로 접속하는 것보다는 이메일에서 답변을 달 수 있으면 편리하고 시간도 단축되겠죠.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서 하나로 이해야도 좋을 듯합니다.

이런 기능을 어디에 이용하면 좋을까요?

관리자 세팅

관리자는 Apps > G Suite > Settings for Gmail > User settings 에ㅓ Dynamic email에 대한 세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세팅

개인적인 세팅은 Gmail의 세팅에서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 4일 일요일

Classroom Gradebook은 Beta 기간이 끝나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6/gradebook-available-for-classroom.html

▶ 구글 Classroom 사용설명서(공개용)
▶ Google Classroom 사용방법 설명 화면 데모(Demo)
▶ [Update] Google Classroom 통합 성적 기능

많은 교사가 성적관련 업무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고,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Google에서는 Gradebook을 제공합니다. Gradebook은 교사가 쉽게 입력하고 수업들(classes)들과 학생들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숙제와 성적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교사는 전체 수업을 유지관리할 수 있고 수업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adebook 이용

Google Classroom Gradebook은 수업을 개선하면 교사는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적 입력하기

해당 과제별, 학생별로 성적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확인하고 과제를 다시 학생에게 돌려줄 수 있습니다.



학생별 관리

학생별로 해당 수업에 대한 활동 및 성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성적 다운로드하기

전체 성적에 대한 점수를 CSV로 받을 수 있습니다. Grade Beta에서는 전체 메뉴에서는 없고 해당 과제에서 CSV 다운로드 메뉴가 나타납니다. 향후에는 추가되겠죠~


해당 CSV 파일의 한글은 깨져보이지만 Drive에 업로드하면 정상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