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9일 일요일

Google G Suite을 이용한 교육부가 제시하는 원격수업 방법

3월 27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원격수업 방법입니다. 교육부에서는 원격수업으로 4가지의 유형을 제시했습니다. ▶ 교육부 원격수업 링크

교육부가 정의한 원격수업 

본 기준에서 사용하는 원격수업이란, 교수-학습 활동이 서로 다른 시간 또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형태를 의미함
 - 원격수업은 수업의 공간적 특성 및 시간적 특성을 기준으로 동시적 원격수업 및 비동시적 원격수업으로 구분 가능
 - 본 기준에서는 실시간 화상 교육 등 동시적 원격수업 또한 원격수업으로 정의

기준의 적용범위

2020.4.6.수업개시 이후 코로나-19 감염병 상황 등으로 인해 출석(집합)수업이 곤란하여 한시적으로 원격수업을 실시할 경우에 적용

원격수업 유형

  ① 실시간 쌍방향 수업
  ②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③ 과제 수행 중심 수업
  ④ 기타 교육감 또는 학교장이 별도로 인정하는 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

▶  수업 관련자료 : https://sites.google.com/cloudservicecody.com/remoteclass/twoway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  수업 관련자료 : https://sites.google.com/cloudservicecody.com/remoteclass/learning

교육안내

https://sites.google.com/cloudservicecody.com/remoteclass/education
교육신청 링크 : bit.ly/onlineedu2020

출처 : remoteclass.site



2020년 3월 28일 토요일

[Update] 파일이나 폴더의 드라이브 바로가기 만들기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20/03/shortcuts-for-google-drive.html

▶ Google 드라이브 매뉴얼 : https://goo.gl/eYBX47
▶ Google 드라이브 매뉴얼(CSC-M04) 업데이트

드라이브 바로 가기를 사용하면 중복되는 컨텐츠를 쉽게 구성해서 원하는 폴더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Shortcuts)는 다른 폴더나 드라이브, 공유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 포인터입니다. 예를 들어 단가표라는 것은 프로젝트마다 사용합니다. 이동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복사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때 문제점은 단가를 변경하게 되면 변경된 내용이 반영이 안되어서 업무에 실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드라이브 별표 표시를 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것도 매번 이용폴더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이럴 때 바로가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바로가기 조회나 공유 권한

바로가기는 해당 폴더나 드라이브에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 보여집니다. 바로가기가 보여진다고 하더라도 해당 콘텐츠에 권한이 없으면 열 수 없습니다.

다중 위치에 나타나는 파일과 폴더 단순화

드라이브 전체에서 참조 파일을 관리하고 볼 수있는 일관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내 드라이브에 추가'옵션을 '드라이브에 바로 가기 추가'로 변경했습니다.




2020년 3월 27일 금요일

대학교 온라인 수업 완벽 대비 강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온라인 수업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신청하세요 총장님, 교수님 전문입니다


코로나 19로 많은 기업에서는 재택근무를 하고 있고 학교는 아직 개학도 어렵습니다. 개학을 했어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가 우리 사회를 많이 변화를 시킬 것이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키는 계기가 됙 것입니다. 교육 패러다임을 바꾸고 디지털 시대의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환경을 위하여 이제는 학교도 변신해야 할 때입니다. 학교의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교수님, 선생님의 디지털 역량을 높여서 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업 및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겠습니다.
설문지 주소 : bit.ly/onlineedu2020
설명 문서 : bit.ly/2020gsuiteedu

아래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2020년 3월 25일 수요일

새로운 Groups를 경험하세요 Beta 서비스 오픈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20/03/new-google-groups-beta.html

올해 말에 새로운 그룹스(Groups) 인터페이스로 병경됩니다. 미리 사용해 보고 싶은 분은 다음 Beta 프로그램에 참여하세요. 관리자만 apply for the beta

신청서 작성전에는 추가 세부사항을 꼭 주의깊게 읽어보세요. 현재 Groups중 Beta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 있습니다. 만약에 이 기능을 회사나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다면 신청하지 말고, 향후 변경시에 대비해야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현대식, 새로운 모습과 조작방법입니다. 마치 Gmail처럼 직관적인고 스트림형태입니다. 

  • 협업 박스(Collaborative inboxes)
  • 태그와 카테고리
  • 새로운 그룹스에 대한 Mobile 지원
  • Groups 소통시 환영인사
  • 중재된 메시지에 액세스

새로운 그룹스를 사용하다가 언제든지 기존 Groups로 돌아갈 수 있씁니다. 상단의 'Visit classic Google Groups' 메뉴를 이용합니다. 

추가사항
전체 버전에 출시는 G Suite Updates blog를 참고하세요


새로운 Google Groups에서 기존 기능 중 없어지는 기능

  • 공동작업 받은편지함 : 공동 작업받은 편지함 만들기, 주제 할당 및 그룹 유형 변경을 공동 작업받은 편지함과 같은 공동 작업받은 편지함 기능 사용
  • 메시지 관리 : 조회하고 포스팅되기 전에 승인 또는 블록처리. 메시지 관리를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Classic Groups 사용. 새 그룹에서는 메시지 관리 기능을 사용 또는 사용 중지 할 수 있지만 Classic Groups만 메시지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공유 라벨 : 태그 및 카테고리를 대체. 라벨은 사용할 수 없음
  • 멀티 도메인 : 멀티 도메인에서 그룹스를 생성하거나 찾기
  • 모발 지원 : 그룹스 UI는 모바일 용으로 개선
  • 제거된 사용자 : 그룹에서 사람들을 금지하고 금지 된 사람들을 봅니다.
  • 환영 메시지 : 그룹 대화 위에 나타나는 그룹 환영 메시지를 보거나 추가 또는 변경합니다.
  • 전체 세팅 : 모든 그룹에 적용되는 환경 설정 및 설정보기 또는 변경
  • 구독관리 : 가입 관리 및 스팸으로 표시된 대화보기를위한 대시 보드
  • 그룹 메시지 자동 회신 및 바닥 글 미리보기 : 그룹 메시지에 자동 회신을 설정하고 그룹 메시지의 바닥 글을 미리 보기
  • 기본 그룹 역할 : 기본 그룹 역할의 이름 또는 설명 (소유자, 관리자 및 구성원)을 편집합니다. 기본 그룹 역할을 편집하려면 클래식 그룹을 사용

원격수업을 위한 Hangout Meet 개선사항들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20/03/hangouts-meet-edu-updates.html

구글은 2020.07.01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을 하는 교육자와 학생 그리고 재택근무자를 위하여 을 위하여 Enterprise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모든 G Suite 계정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내용

Hangout Meet를 이용하여 원격수업을 하는 교사와 학생의 몇가지 개선을 진행중입니다. 교사는 화상수업시 학생에 의해서 조용히하거나 미팅에서 떠날 수 없음
G Sutie for Education 버전과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에만 적용됨

미팅 개설자와 캘린더 소유자만이 미팅 참여자를 조용하게 하거나 내보낼 수 있음
미팅을 떠난 이후에는 미팅 코드나 닉네임으로 다시 방문이 불가능함

추가적으로 개선된 부분 


  • 개선된 미팅 조작 방법 : 교육고객에서는 미팅 개설자, 캘린더 소유자, 하드웨어 디바이스만 참여자를 조용히 하거나 내보낼 수 있음. 이 기능은 미팅 개설자 또는 수업 캘린더 소유자인 교사를 학생이 음소거하거나 내보내지 못하게 하는 기능 자세한 설명서
  • 수업코드(닉네임)을 이용한 교사의 조작 : 수업코드가 부여된 미팅에서 모두 나간 다음에는 참석자는 해당 수업코드(닉네임)으로 다시 들어올 수 없음 2020.03.19 부터 적용중

          - g.co/meet/nickname 입력하여 입실
          - meet.google.com 접속 후 수업코드 입력으로 입실
          - Meet App에서 수업코드로 개설시

       --> 이 기능은 교사가 미팅룸을 떠난 다음에는 학생은 교사없이 재 입장 못하게 함
  •  학생이 영상회의 개설 못하게 세팅하기 


적용시기


  • 모든 G Sutie for Education 버전과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e 에 적용중 2~3주 예상


적용대상


  • 모든 G Sutie for Education 버전과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 
  • G Suite Basic, G Suite Enterprise, G Suite Business and G Suite for Nonprofits customers 해당 안됨

2020년 3월 23일 월요일

[시작하기] Google G Suite 첫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

본 포스팅의 URL : http://bit.ly/처음GSuite

사용가이드 : 하단 '체크리스트복사'를 클릭하면 문서가 복사됩니다 현재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요. 그 다음에 하나씩 확인하시면서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Self paced Learning입니다. 동영상 꼭 시청하고 시작해주세요.




Google G Sutie(for Education)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협업서비스로 클라우드 컴퓨팅 생산성 및 협업 소프트웨어 도구, 소프트웨어 모음입니다. 국내외 많은 기업/스타트업/대학교에서 협업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한 데이터 관리와 임직원/학내 구성원간의 빠른 소통에 도움이 됩니다.

1. 이해를 위해서 우선 아래 내용을 시청하세요
Google G Suite 소개 - 개념 및 구성내용 https://youtu.be/tkxqhoHUHK4 Google G Suite 소개 - 서비스1 https://youtu.be/TMw70TlLf58

2. 계정 신청을 안 했다면 신청받은 링크로 학교계정을 신청하세요.

3. 학교계정 세팅을 진행합니다. 학교 계정 사용은 브라우저 로그인 형태로 이용합니다.
   --> 학교 계정으로 브라우저 로그인 실행

브라우저 로그인을 한 후, 학교 계정에서 다음 문서를 복사해서 단계별로 진행 후 체크해고 완료되면 PDF로 저장해서 학교 구글코디에게 보내주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문서가 복사됩니다. 
학교사용자는 첫번째 Sheet, 기업사용자는 두번째 Sheet를 사용하세요





궁금한 것이나 모르는 것은 학교코디(googlecody@학교도메인) 에게 연락(이메일, 행아웃)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