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를 회사에 적용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료를 지불하면 그 때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완성도도 높고 많은 사용자가 사용해도 지장이 없으며 높은 보안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클라우드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회사가 아닌 곳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실은 복잡한 시스템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한두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닌 회사 전체가 사용해서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이유때문에 시스템 전환은 계획하에 전개가 되어야 합니다.
일부 사용자가 아닌 회사 전체를 대상으로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에는 좀더 체계적인 전환계획이 필요합니다. 특히, 회사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사람마다 이해도도 다르고 업무도 다르기때문에 전체를 대상으로한 변화관리보다는 목적에 맞는 대상을 선별해서 계층별로 변화관리 전략이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전체 인원을 핵심 IT, 얼리어답터, 전체 즉 3개 파트로 나눠서 변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핵심 IT 부서는 전환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되며, 얼리어답터는 부서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얼리어답터는 교육후에 해당 팀으로 돌아가서 다른 직원에게 전파 교육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많은 직원이 근문하는 회사에 IT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항상 큰 도전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많은 비용을 투자한 IT 시스템이 실패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듯이 사용이 편리한 클라우드도 체계적인 변화관리를 도입해야 회사 전체가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고 목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