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4일 금요일

IT과목 원격수업애 대한 경험과 개선방법

IT 원격수업을 하면서 느낀점을 정리합니다. 70여명의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G Suite과 ICT를 이용한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고 40세 이하가 전체 70%로 IT 기기 사용에 어느정도 친숙했습니다.

1. 수업진행

오프라인 수업보다 약간 더 쉽게 진행을 했고 중요한 내용만 전달 --> 이해하는 수강생에게 별도의 과제 전달 필요

직접 볼 수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하는지 확인이 어려움 --> 이해하고 있을 때에는 학생이 어떤 표시를 하는 방법 준비 필요

IT 관련 수업이다 보니 실습이 많은데 내용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설명 --> 한번 설명하고 재확인시에는 재공하는 동영상 참고

70명으로 참석자가 많아서 상태 확인이 어려움 --> 대형 모니터 사용 또는 모니터를 여러개 준비해서 전체 참석자 확인

긴 시간으로 집중도가 떨어짐 --> 중간중간에 퀴즈 이용

2. 개선방법

가. 반복적인 사용방법 설명

IT 교육 특성상 해당 실습을 못하면 진행이 안되기 때문에 쉬운 설명 필요합니다. 또한 조교가 도와줄 수 없는 상황이라 사용자 PC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직접 설명하는 것도 의미가 없을 것 같고, 별도의 사용방법 동영상을 준비해서 이해하지 못한 수강생은 별도의 동영상을 보고 실습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합니다.

나. 이해정도 확인

가정에 있는 다양한 도구를 준비해서 수업에 이해를 할 때는 흔들어서 강사가 전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강생도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이해도가 낮아지면 다시 설명합니다.


다. 수준차이

연령 및 IT 사용경험에 따라서 수준차이가 발생하고 쉬운 설명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이해하거나 빠르게 과제를 진행한 수강생에게는 별도의 과제를 부여합니다.

예. 본인 동영상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PC로 옮기기 실습에서는 썸네일, 인트로 화면 별도로 만들기, 자막넣기, 화면 전환 등의 실습을 추가

라. 중간에 이해 확인용 퀴즈 활동

카훗, 구글 설문지 퀴즈, 카드형 질문 등을 이용하여 수강생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활동은 점수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마. 환경준비

강사의 환경은 대형 모니터를 준비해서 다양한 수업활동 지원합니다. 또한,  조교와 함께 진행하여 수업에 집중하고 질문, 조작 등의 도움을 받습니다.

바. 콘텐츠

인터넷 이용이 쉽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합니다. YouTube 또는 인터넷 기반의 게임 등을 사용합니다.

3. 결론

강사입장에서는 오프라인 수업보다 더 많은 준비시간이 필요했고, 짧은 시간으로 많은 내용을 교육하지 못해서 아쉽네요. 원격수업에서는 같은 시간에 하지 않아도 되는 내용들은 사전에 별도의 학습 사이트를 만들어서 기본과정을 이수하고 원격수업에서는 내용확인 및 활용, 응용등의 수업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플립러닝처럼 말이죠. 수업전달이나 집중도는 오프라인 수업보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교실수업과는 다른 준비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