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8일 목요일

Google Drive에서 파일/폴더 업로드 하기

Google Drive는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대용량 저장공간입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고, 여러사람이 함께 공유해서 이용 및 작업을 할 수 있는 레포지토리입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 파일 클릭 앤 드래그, 드롭 : 탐색기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크롬 브라우저 drive 화면에 떨어뜨립니다. 파일을 Google 드라이브로 옮기면 바탕화면이 파랗게 변합니다. 이때 마우스 버튼을 띱니다.
  • 폴더 클릭 앤 드래그 : 파일과 마찬가지로 폴더도 같은 방식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폴더에 파일 갯수가 많을 경우에는 Backup&Sync 기능을 사용하세요.
  • 새로만들기 : 드라이브에서 직접 파일/폴더를 선택하여 업로드 합니다.


동일한 파일을 업로드하면 교체되는 것이 아니고 버전관리가 됩니다.
▶ Google 드라이브의 버전관리
▶ 구글 백업앤씽크(Backup&Sync) 데모



Google Slide에서 포맷 복사하기

문서 작업을 할 경우 동일한 포맷으로 변경하는 작업은 손이 많이 갑니다. 간단하게 서식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개의 개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복사하려는 포맷을 선택하고 '서식복사' 아이콘을 더블클릭합니다. 이 상태에서 변경하려는 여러개의 글자를 지속적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ESC 키나 '서식복사'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서 상태를 원상태로 돌립니다.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Google Drive 검색을 위한 확장 프로그램


크롬 브라우저는 단순히 브라우저 이사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Google Drive에 접속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검색할 수 있는 크롬 앱입니다.

설치는 아래 URL에 접속해서 사용하려는 클라우드 ID 계정에서 설치합니다.
URL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quick-search-for-google-d/ddebdlfmldojeofgkeocjdkloocegmae?hl=en



설치후에는 주소창에 'drive'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를 눌러주면 주소창에 키워드를 입력해서 드라이브 검색이 가능합니다.

2018년 11월 7일 수요일

G Suite을 이용한 스마트워크 교육 과정입니다.


스마트워크의 핵심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여서 자신의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하는 업무 방법입니다. 다양한 스마트워크 교육이 있지만, 개념을 이해하면 자신의 업무에 응용하고 생산성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능을 알려주거나 자신이 잘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이 아닙니다.


  • 교육은 기본 4시간입니다.
  • 1:30~5:30 시간을 추천합니다.
  • 인원은 10~20명이 좋습니다.
  • 장소는 네트워크가 되는 모든 곳이 가능합니다.
  • 이론교육 2시간, 실습 2시간으로 구성이 되고
  • 필요한 내용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 G Suite 테스트 계정을 이용하고 실습합니다.
  •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용도 포함됩니다.
  • 다양한 질문에 대한 자료도 제공합니다.
  • 업무를 전환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힌트를 드립니다.
  • 학교의 경우에는 Google Classroom으로 교육을 함께 진행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는 분은 연락주세요.
codyjo@cloudservicecody.com

2018년 11월 6일 화요일

[교육]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스마트워크 교육 후기

뚝섬에 위치한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http://www.ssec.or.kr/) 스마트워크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뚝섬에 위치한 기관으로성동구의 다양한 주민생활 영역에서 협동하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곳입니다. 다양한 생활영역 기업들과 네트웍을 하고 있고, 기업들은 적은 인력과 리소스로 스마트워크에 대한 요구가 높은 곳입니다.


이번에 진행된 스마트워크 교육은 4시간 기본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스마트워크 개념
2. 클라우드 서비스 기초
3. 디지털 리터러시
4. G Guite 제품 소개 및 활용방안
5. 협업 실습 - 팀별 관련 주제로 슬라이드 만들기
6. 구글 드라이브 소개
7. Backup&Sync 기능 사용해보기





2018년 11월 3일 토요일

.new 도메인을 이용한 빠른 콘텐츠 생성 제공


.new 도메인을 이용하여 간단하면서 유용한 문서 생성 팁입니다. 주소에 'www.'를 붙이면 안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주소창에 아래 종류에 따른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작성 모드로 접속이 됩니다. 해당 주소는 https://docs.google.com/document/create 와 동일합니다.
  • Docs: doc.new, docs.new, document.new
  • Forms: form.new, forms.new
  • Sheets: sheet.new, sheets.new, spreadsheet.new
  • Sites: site.new, sites.new, website.new
  • Slides: slides.new, deck.new, presentation.new
  • Meet : meet.new


2018년 11월 2일 금요일

팀 드라이브에 콘텐츠 관리자 역할 추가


2018년 10월부터 팀 드라이브의 역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관리자(기존 '전체 권한')
  • 콘텐츠 관리자(새로운 역할, 팀 드라이브에 추가된 새 멤버의 기본 역할)
  • 참여자(기존 '수정 권한')
  • 댓글 작성자(기존 '댓글 작성 권한')
  • 뷰어(기존 '보기 권한')
기존에는 관리자가 콘텐츠 관리자의 역할까지 수행했는데, 이점은 큰 조직에서 이용시 관리자에게 너무 많은 역할을 부여해서 관리가 잘 안되는 점을 보완한 것입니다. 이제는 콘텐츠 관리자는 멤버 추가의 역할을 제외한 콘텐츠의 수정, 재구성, 삭제등만 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관리자는 그대로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고 새롭게 추가되는 사용자는 콘텐츠 관리자가 기본설정으로 지정됩니다.





큰 조직에서는 팀 드라이브를 다음과 같은 콘텐츠 방법론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관리하고자 하는 문서 수집
2. 관리권한과 사용범위에 따라 분류
3. 2번 결과에 따라 팀 드라이브 생성 및 권한부여
   - 관리자, 콘텐츠 관리자 지정
   - 사용자들의 역할 권한(참여자, 덧글 작성자, 뷰어)  정의
   - 권한 설정시 그룹스를 이용 권장
4.  기타 다운로드, 인쇄 등에 대한 권한 지정
5. 문서 등록/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