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제작은 미래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학생들에게는 진학을 하던, 회사에 취업을 하던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집에서도 용돈을 더 달라고 설득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서 부모님에게 전달하면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영상 제작에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서 교육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편집툴 사용법이나 카메라 작동방법 등이 아닌 전략적 글쓰기 처럼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영상으로 만드는 내용입니다. 글쓰기도 연습이 필요하듯이 영상을 만드는 것도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교 1,2학년이 들으면 좋을 거 같고 실습관계로 2시간씩 10주 이상 교육을 하면 참 좋을 거 같습니다.
현재는 1.0 버전이고 영상의 이해, 기획, 제작, 등록, 홍보에 대한 내용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특정 편집도구나 고가의 카메라 없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과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득력있는 영상을 만드는 데 집중합니다.
2.0 버전은 이 과정에 생각하는 내용을 효과적인 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됩니다. 실제로 글쓰기 연습처럼 논리적으로 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연습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고 이 과정은 저도 계속 연구중에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고 좋을 글쓰기는 학교나 회사에서 중요합니다. 이제는 여기에 설득력 있는 영상 만드는 역량도 추가되어야 합니다. 잘 만든 영상 하나가 몇백페이지 보고서 보다 설득력이 있습니다. 신언유판의 시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