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Workspace 환경에서 Gemin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 및 기술을 소개합니다. 협업, 디지털 마케팅, AI 분야에 대한 전문가이며, Google Workspace 중심의 서비스 업데이트 및 활용방안 소개 _%!$_
2025년 5월 22일 목요일
2025년 3월 21일 금요일
업무분야 AI 새로운 Game Changer - Gemini Canvas
업무분야 AI 새로운 Game Changer - Gemini Canvas
Google Workspace를 MS Office와 많이 비교합니다. 하지만, Google Workspace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협업 서비스입니다. 협업안에 문서작성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피스와 같은 작성, 발표, 스프레드시트가 포함됩니다. Google과 MS의 방향은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비교를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Google Workspace에는 업데이트 방향의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함께 모여서 일하는 환경이었기 때문에 오프라인상에서의 시간을 줄 일 수 있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함께 같은 사무실에서 일할 수 없으니 그 때부터는 가상의 공간(Workplace) 에서 일하는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이 Google Docs의 페이지없음 기능입니다.
문서를 출력할 목적이 없다면 굳이 A4라는 사이즈에 갇힐 필요가 없습니다. A4 용지는 세로가 긴 형태이기 때문에 길게 서술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일정과 같이 가로로 작업하는 작업에는 취약합니다. 또한, 페이지 단위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내용을 추가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출력을 하지 않는데 A4라는 제약에서 작성하고 일을 해야 하는 이유가 없습니다.
Google Docs 페이지 없음의 공간을 Workplace라고 부릅니다. 보고서의 목적은 일을 함께 해서 기록하고 소통하는 목적입니다. 계획을 세우고 일을 진행하고 결과를 공유합니다. 1페이지짜리 이쁜 보고서를 만들 필요도 없고, 화려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Workplace에서 함께 업무를 한다면 주간보고도 당연히 할 이유가 없습니다. 모두가 함께 보고 있기 때문이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공간이 Workplace였다면 이제는 AI와 함께 일하는 공간도 필요합니다. 지금까지는 일방향의 작업만 가능했습니다. 즉, 사람이 프롬프트로 요청을 하면 AI는 그 결과를 만들어서 사람에게 전달합니다. 물론 메모리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전에 했던 대화도 기억은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사람과 AI가 함께 일할 수 있는 Workplace가 바로 새로운 Gemini Canvas입니다.
Gemini Canvas는 AI의 작업결과에 사람이 첨언을 할 수 있고, 결과를 사람이 원하는 형태로 세부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Notion의 블록개념으로 작업이 가능하고, 작업한 내용은 Google Docs로 옮겨서 사람들과 다시 협업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는 한문장을 변경하거나 내용을 수정하려면 복잡한 과정을 거쳤야 했지만, 이제는 같은 UI 화면에서 AI와 사람이 작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글쓰기 외에도 코딩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AI없이는 일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또한, AI와 함께 일하는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Google Canvas는 사람과 AI가 함께 일할 수 있는 공간이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Google Gemini Canvas : https://gemini.google/overview/canvas/
[caption id="attachment_11829" align="alignnone" width="300"]
https://youtu.be/64u8kLvCQTE
2024년 12월 11일 수요일
구글 설문지 원데이클래스 새로운 응답자 지정기능
구글 설문지 원데이클래스 새로운 응답자 지정기능
▶ Google Workspace 설문지 매뉴얼 : https://bit.ly/GWS-forms-manual
▶ Google Workspace 설문지 업데이트 : https://bit.ly/google-forms-update
변경된 구글 설문지를 체계적으로 배워보세요. 조코디의 구글 설문지 원데이 클래스를 추천합니다. 사용자 지정기능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면 업무, 수업에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변경된 Google 설문지 핵심개념과 사용방법, 실습까지 한번에 완벽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전인 통계 지식없이도 이제는 AI를 이용하면 다양한 분석과 그래프 생성이 가능합니다. 놀라운 세상을 경험해보세요
- 구글 설문지의 응답자 지정 기능
- 구글 설문지 프로세스
- 3가지 실습(기본설문, 수업 퀴즈, 투표활용)
- 결과 활용하기 with AI
- 기타 설문지 기능
2시간, 온라인/오프라인 수업, 콘텐츠도 판매합니다. 학교, 회사 내부 LMS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
AI 기능 교육은 1시간 추가됩니다.
문의 : edu@cloudcody.com
설문지 응답자 지정 기능
Google 설문지 작성자가 공유 설정을 통해 설문지에 응답할 수 있는 사용자를 보다 세분화된 제어권을 제공하는 베타 버전이 작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설문지 작성자가 자신의 도메인(및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 내 사용자에 대한 응답을 제한하거나 설문지를 공개하는 두 가지 공유 옵션이 있었습니다(즉, URL을 가진 모든 사용자가 응답할 수 있음).
이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 새로운 옵션을 통해 설문지 작성자는 특정 사용자, 그룹 또는 대상 집단에 대한 응답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으며, 이는 파일 소유자가 드라이브 내 Google Docs, 시트, 슬라이드 또는 사이트 공유를 제한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dp31EHgAfk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대학교 신입 교원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
대학교 신입 교원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
Google Workspace
대표적인 디지털 협업 서비스인 Google Workspace는 학교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협업 및 디지털 콘텐츠를 위하여 꼭 필요합니다.
앞으로는 AI 활용도 가능하며, 학생수업, 자료관리, 콘텐츠제작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생성형 AI 수업 활용하기
chatGPT, CoPilot 외에도 수업과 연구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자료를 만들고 학생들 성적을 분석하여 실력에 맞는 수업도 가능합니다.
디지털 수업 콘텐츠 만들기
학생과 교수님은 생활에서는 동영상을 늘 시청하는데 학교에서는 아직도 텍스트 중심으로 수업합니다. 학생들도 딱딱한 텍스트보다는 재미있는 동영상과 멀티미디어로 수업을 원합니다. 어렵지 않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클래스룸
코로나이후에 세상은 사이버 세상으로 진입을 했습니다. 손안에 스마트폰과 디지털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교실보다 효과적인 수업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은 전세계가 사용하는 온라인 가상 교실입니다.
2024년 11월 15일 금요일
2025년 대학교 디지털 역량교육 전략과 커리큘럼 소개
2025년도 대학교의 디지털역량은 과거 고정관념을 버리고 3가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디지털교육을 과거의 엑셀이나 기간계 시스템 교육처럼 하면 실패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대학교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개인보다 업무에 집중하여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교육환경, 기술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많은 생성형 AI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교육과정이 아닌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는 Agility 교육환경을 준비해야 합니다.
개인을 위한 디지털 역량교육을 위하여 집체교육을 하게되면 개인의 역량도 다르고 실습환경 구성도 어렵습니다. 개인역량교육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통하여 개별적으로 학습한 후에 결과를 취합하고, 대학교입장에서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교육에 집중해야 합니다.
2025년 대학교 디지털 역량교육 전략과 커리큘럼 소개
2024년 11월 12일 화요일
2025년 기업 디지털 역량교육 전략과 커리큘럼 소개
2025년도 기업의 디지털역량은 과거 고정관념을 버리고 3가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디지털교육을 과거의 엑셀이나 기간계 시스템 교육처럼 하면 실패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개인보다 기업업무에 집중하여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교육환경, 기술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많은 생성형 AI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교육과정이 아닌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는 Agility 교육환경을 준비해야 합니다.
개인을 위한 디지털 역량교육을 위하여 집체교육을 하게되면 개인의 역량도 다르고 실습환경 구성도 어렵습니다. 개인역량교육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통하여 개별적으로 학습한 후에 결과를 취합하고, 기업입장에서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교육에 집중해야 합니다.
2024년 8월 23일 금요일
대학교 교수님을 위한 디지털 전문교육 3종 세트
디지털 세대와 소통하는 교수님을 위한 3가지 전문 특화 디지털 교육을 소개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PPT 교안대신에 생성형 AI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또한, 구글의 Vids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력적인 동영상 자료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생성형 AI, Gamma 교육
생성형 AI와 AI 프레젠테이션 도구 Gamma를 이용하여 수업용 교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이미지도 프롬프트로 쉽게 만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mma와 생성형 AI의 무료버전을 이용해도 교안 만드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2. Google Vids 동영상 교안만들기
3. 템플릿으로 구글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2024년 8월 14일 수요일
디자인 도구 Canva로 반복되는 이미지 대량제작
디자인 도구 Canva로 반복되는 이미지 대량제작
Canva(캔바)는 사용자가 전문적인 디자인 기술 없이도 쉽게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무료 디자인 플랫폼입니다. PC와 모바일 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클릭만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템플릿 활용, 사진 및 동영상 편집, AI 기능,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기업과 교육 기관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소셜 미디어 캠페인, 마케팅 자료, 교육 자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Canva에 업데이트된 기능으로 대량 제작기능을 소개해 드립니다. Canva의 대량 제작 기능은 여러 디자인을 한 번에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주요 방법은 데이터 수동 입력하거나 CSV 파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Canva의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 스타일을 쉽게 수정할 수 있는 옵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명함이나 학교에서 동일한 포맷에 이름이나 사진만 변경하는 포스터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회사에서 대량제작 기능을 이용하여 명함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캔바에서 명함으로 검색을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명함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명함 템플릿을 선택하고 변경되지 않는 부분을 수정합니다. 예를 들어서 회사 주소, 회사 이름, 회사 로고 등은 직원에 따라 변경할 필요가 없겠죠. 공동으로 이용합니다.
데이터 입력을 하기 위하여 왼쪽 매뉴에서 앱을 선택하고 '대량 제작'으로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데이터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법과 CSV로 입력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수동으로 입력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데이터를 직접 입력합니다.
명함 항목에 들어갈 내용과 데이터를 매핑해줍니다. 매핑은 1:1 형태만 지원합니다.
계속을 누르면 원하는 내용으로 명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출력업체에 PDF나 JPG 형태로 전달하여 쉽게 명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회사 명함 뿐만 아니고 회사나 학교의 다양한 이미지 자동 제작에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PPT에 한땀한땀 넣어서 작업한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품질도 좋지 않습니다.
2024년 8월 13일 화요일
생성형 AI 시대 구글 워크스페이스 중급교육과정
생성형 AI 시대 구글 워크스페이스 중급교육과정
2024년 8월 7일 수요일
디지털 리터러시교육은 대학교에서 해야 합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힘들게 입사한 회사. 업무환경은 점점 디지털 클라우드 AI를 사용하지만, 회사에서도 디지털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신들도 잘 모르기 때문이죠.
디지털을 잘 모르고 사용하니 정보유출, 오남용 등 많은 문제를 겪게 됩니다. 보안문제가 발생하면 회사 비지니스에 문제가 생깁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회사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어디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해야 할까요? 정답은 대학교입니다. 과거에는 리터러시가 중요하여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교육을 했고, 디지털 시대에는 시대에 맞게 디지털을 잘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리터러시가 중요하여 교육을 하려고 해도 현재의 교육체계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학교의 자체 역량으로 교육하기는 어렵습니다. 전문적인 강사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 Digital 이란
- Cloud 이해
- Cloud ID
- Digital 보안
- Digital 콘텐츠 Ownership 관리
- Device & App 동작 및 관리방법
- Digital Contents
- Share and Delivery
- Digital Knowledge
- Cloud Services의 종류와 특징
- 이제는 Cyber World
- Digital Leadership
- 새로운 일하는 방법 New Way
- Future 미래 준비
지금은 디지털 세상입니다. 디지털이 강한 학교가 경쟁력이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디지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하고 디지털 역량이 있는 학교 학생들이 회사에 입사해야 합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결국에는 디지털 역량이 부족하면 활용할 수 없습니다.
2024년 7월 8일 월요일
디지털 업무의 정석 시리즈 (작성예정)
디지털 업무 방식은 과거의 아날로그 레거시 방식과 다릅니다. 업무방식만 다른 것이 아니고 생활, 교육 리더십 등 모든 분야가 다릅니다.
이제는 디지털 방식으로 일하고 생활해야 합니다. 한땀한땀 엑셀에 데이터 입력하고 피벗테이블 분석하는 방식은 생산성이 낮습니다.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방식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출간할 예정입니다. 서점에서 만나요~
2024년 7월 7일 일요일
비판적 사고로 디지털 전환 워크샵
chatGPT 등 다양한 인공지능이 출현하고 있고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업무방식은 아직도 아날로그방식이거나 자동화 도구 이용에 머물러 있습니다. 자동화 도구인 엑셀에 데이터를 한땀한땀 입력하고 피봇 테이블을 이용하는 것은 디지털이라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이제는 디지털 도구를 이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일하는 회사에서 디지털 전환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자동화도구를 많이 도입한 회사는 디지털 전환이 더 어렵습니다.
오랫동안 일했던 개인 회사의 업무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업무의 본질에 맞는 디지털 전환이 어렵습니다.
비판적사고(Critical Thinking)은 결정을 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과정입니다. 비판적사고를 통하여 회사의 업무의 본질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업무의 본질을 고려한 비판적사고를 통한 디지털 전환 워크샵에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회사 업무를 디지털전환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문의 : edu@cloudcody.com
시간 : 3시간~6시간
대상 : 기업의 DX를 원하는 회사
2024년 5월 7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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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시에는 모니터가 많으면 좋습니다. 또한, 피벗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이 있다면 문서를 조회하기 편하겠죠. 모니터 저렴하니 많이 구입해서 사용하면 업무 생산성이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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