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울대 다양성위원회의 자료를 보고 대학의 변화와 함께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글로벌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IT 관련 서비스 및 제품이 있습니다. 결재시스템, 아래한글, 조직도 그리고 게시판입니다. 카톡도 문제죠. ^^ 한국에서의 게시판에 대한 사랑은 외국의 엔지니어들이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뜨겁습니다. 한국 대학교의 대부분 정보도 이런 게시판에 저장이 되어 있고, 멀티미디어 지원 및 권한 관리 기능 등 오랜시간동안 게시판 시스템은 점점 커지고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이런 게시판은 대부분 Wordpress와 같은 CMS를 이용하는 등 표준적인 방법으로 진화를 했습니다. 젊은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이나 SNS 또는 블로그 등을 사용하면서 '포스팅(Postiong)'이라는 개념을 이해하지만 40, 50대 이상의 대학교의 팀장, 경영진들은 학생들보다 디지털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고 경험도 부족합니다. 20대 초반의 학생이 사용하는 포털 시스템을 50대 IT 팀장이 결정하는 아이러니한 의사결정이 지금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외국학생들은 이런 한국시스템에 적응하기 어렵고 글로벌 대학을 비전에 내세우면서 내부 프로세스나 IT 시스템은 폐쇄적인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콘텐츠의 가장 큰 변화는 YouTube의 대중화입니다. YouTube 대중화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현상을 발견합니다.
1. 지하철에서 모두 Youtube 시청
2. 판매회사에서 제품설명 사이트나 PDF 설명서대신 Youtube 영상 제공
3. 스마트폰을 이용한 콘텐츠 소비의 증가
4. 같은 종류의 콘텐츠 제공시 YouTube 채널 선호도 증가
5. 중고등학생은 검색하려고 YouTube 접속
저도 개인적으로 PDF 문서를 받으면 좋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영상이 제공되는 Youtube 영상에 길들여져 있는 영향인데 이 변화는 1~2년 사이에 급격하게 변화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 Youtube의 커져만 가는 시장 영향력
10대 후반의 대학생 1,2학년 학생들은 부모의 스마트폰으로 뽀로로를 보면서 유아시절을 보냈고, 초등학교때에는 게임 방송을 보면서 게임을 배웠고, 중고등학교때는 검색하기 위해서 네이버 대신에 YouTube를 방문하고 대학교 시험 준비도 방송을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학교 등학교에는 당연히 재미있는 YouTube 먹방 채널을 보고 스포츠도 YouTube를 통해서 봅니다. 영화관 대신에 YouTube에서 결제를 하고 영화를 보고 늘 자신의 분신처럼 스마트폰을 끼고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학교에 입학하니 학교 시스템은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없고, 학교자료는 출력도 할 필요가 없는데 아래한글로 되어 있어 스마트폰에서 보기 불편하고 게시판이 도배가 되어 있어 검색도 되지 않고 손가락으로 클릭하기도 어렵습니다. 어렵게 해당 게시물을 찾아서 링크를 클릭하면 보고 싶은 내용은 나타나지 않고 딱하니 아래한글 파일을 만나게 됩니다.
한국한생도 어려운데 외국인 학생은 이런 과정을 통해서 학교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런 폐쇄적인 환경에서 신입생이 4년을 공부하면 폐쇄적인 환경에 길들여집니다. 아~ IT 시스템은 원래 이렇구나. 외부에서 사용하는 환경이랑 학교에서 사용하는 환경은 다르구나. 경쟁환경이니 그냥 나혼자 공부해야 겠구나.
외국 학생은 hangout을 통해서 소통하고 스터디하고 협업하는데 우리 학생들은 아직도 팀플하려고 학교앞 커피집에 모여야 하겠죠. 각자 PPT만들어서 발표자한테 메일로 보내면 끝입니다. 협업하는 환경이 아니죠. 교수님은 좋은 자료보다는 오래된 교과서 중심으로 강의하고, edX, 코세라 등의 강의에는 관심도 없습니다. 글로벌환경에 익숙하지 않고 10년전이나 20년 전과 같은 방식으로 수업하고 혼자서 과제를 만드고 출력해서 제출합니다.
여러분이 Youtube가 재미있으면 10대 후반의 학생들도 YouTube를 좋아합니다. 여러분 블로그를 좋아하면 학생들도 아래한글 첨부파일이 등록된 게시판보다 그림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보기 좋은 형태의 콘텐츠를 선호하겠죠. 학생은 디지털인데 학교는 아직도 아날로그입니다. 학교는 기존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학생들이 보고 싶어하는 형태로 콘텐츠를 만들어서 유통해야 합니다. 소비자지향 콘텐츠 생산이 되어야 합니다. 공급하는 사람이 나는 이 제품을 판매할거야 하고 만들어도 판매가 되면 소용이 없듯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소비가 됩니다. 콘텐츠가 소비가 된다는 의미는 학교와 학생이 소통이되고, 모르는 문제를 전화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은 이런 내용 잘 모를거니 동영상으로 쉽게 미리 설명해서 공급하는' 것에 해당이 됩니다. 수강신청 기간에 학생과로 질문하는 내용을 분석해보면 비슷한 내용이 많을 것입니다. 똑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답변할려고 교직원이 된게 아닌데 학교 입장에서도 보면 낭비요소가 많습니다. 학생들이 필요한 콘텐츠는 구글이나 검색엔진에서 쉽게 검색하고 스마트폰으로 해당 내용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안에 정보가 얼마나 보안이 중요하겠습니까? 수강신청하는 프로세스가 이 학교 다르고 저 학교 다르지는 않겠죠.
정말 중요한 것은 다른 학교에 공개하지 않는 학교 업무 프로세스가 아니라 이제는 콘텐츠입니다. 학생들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얼마나 빠르게 생산하고 편리하게 유통할 수 있느냐가 대학교의 경쟁력이고 지식입니다.
▶ [기사] 아빠는 아는 카메라·메일·전화기 모양 이모티콘..요즘 아이들은 왜 그 모양인지 몰라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 및 기술을 소개합니다. 협업, 디지털 마케팅, AI 분야에 대한 전문가이며, Google Workspace 중심의 서비스 업데이트 및 활용방안 소개 _%!$_
2018년 8월 8일 수요일
Youtube의 시장 장악력 - 통계로 본 수치
WiseApp에서 발표한 연령층 앱별 사용시간을 보면 YouTube가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막강한 App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 요즘에 지하철에 가면 모두가 Youtube를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네트워크 사정도 좋아졌고, 스마트폰도 좋아졌지만, 가장 큰 변화는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아졌다는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자료를 PDF로 받으면 약간은 짜증이 납니다. 그리고는 묻습니다. "Youtube 영상으로 만든 설명은 없나요?" 동영상은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재미있고 다양하며 쉽습니다. 같은 문장도 Youtube로 설명하면 간단한데 그것을 사진과 글로 설명하려 하면 어렵겠죠.
그리고 연령에서 큰 변화는 50대 이상의 고연령대로 Youtube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가끔씩 택시를 타면 애국채널이라는 youtube 채널을 계속 보고 있는 할아버지 택시운전사를 가끔씩 볼 수가 있는데 이런 콘텐츠 유통이 Youtube를 통해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10대들은 어릴때부터 YouTube를 보면서 자란 세대이고 20대, 30대들도 좋은 콘텐츠를 따라 YouTube로 몰리고 이에 다시 좋은 크리에이터들이 기존의 아프리카TV나 네이버TV에서 이동을 하고 있어 선순환관계가 진행이되고 있습니다.
▶ 참고링크 : 대학교가 G Suite을 이용하여 YouTube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
▶ 10대는 Youtube로 세상을 읽늗다.
▶ 당신은 왜 유튜브에 익숙하지 않을까
[세미나] G Suite 전자결재 솔루션 및 Gmail 유용한 팁 소개 - SBC Tech
세미나 안내
- 일 시 : 2018년 8월30일(목) 오후 2:30 - 오후 4:30
- 참가비 : 무료
- 인원수 제한 : 30명
- 장 소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45 (역삼동 646-15) 우신빌딩 16층 1604호 - 역삼역 4번 출구 1층 스타벅스 빌딩 (** 무료 주차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 발표 순서
- G Suite 용 전자결재 솔루션 GDriveFlow 소개
- 휴식
- Gmail 유용한 팁 소개
- 질의 응답 및 경품 추첨
- 주 최 : SBC Technology
- 문의 사항 : sbc.support@sbctech.net/02-557-5265
- 참가 신청 : 아래 온라인 참가 신청서
- 참석자 3분 추첨하여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 크롬북' (크롬 기기 관리)' 도서 증정
- 온라인 참가 신청
워드 클라우드(구름 단어)를 이용한 사용자 Feedback 도구
수업시간에 모호한 단어나 중요한 개념에 대해서 지목해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면 학생들이 수줍음과 당혹감에 잘 답변을 하지 못합니다. 많은 친구들이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생각을 잘하던 학생들도 순간적으로 생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AnswerGarden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단체 Feedback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없기 때문에 익명으로 자유롭게 자기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고 학생들의 공통된 의견은 글자가 커지는 효과가 있어서 재미있게 실시간으로 의견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브레인스토밍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swerGarden에서 제공하는 4가지 Mode는 다음과 같습니다.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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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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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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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는 여러번 답변을 할 수 있지만, 같은 답변을 다시 할 수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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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inst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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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가 무제한으로 동일한 답변을 무제한으로 제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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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k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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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할 수 없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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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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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패널을 통해 적절한 답변 만 승인 할 수 있음
|
2018년 8월 7일 화요일
서귀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스마트워크 후기
서귀포는 살기 좋은 동네입니다. ^^
서귀포의 Wifi 시설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무료 Wifi를 사용할 수가 있었던 거 같습니다. 섬이고 지역이 넓다보니 다른 지역보다 오히려 스마트워크의 요구가 많았습니다. 어렵게 만든 교육이라 많은 분들이 참석했으면 좋았지만, 소수 정예로 교육은 진행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참석하면 교육생에게 많은 관심을 드리기 여렵지만 소수라서 한명한명 체크하였기에 효과는 더 좋았던거 같습니다.
실습으로는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타를 이용한 보고서 작성과 협업을 통한 슬라이드를 진행했습니다.
협업과정에서는 제주도라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맛집 지도 만들기도 진행을 했습니다.
Google G Suite의 데이타 분석 AI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 보고서 작성이 얼마나 쉬운지도 실습을 통하여 확인했습니다.
스마트워크는 디지털에 대한 역량이 충분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지만 계속 함께 사용하면 쉽고 익숙해 집니다. 스마트워크를 통하여 업무와 생활에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배우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서귀포의 Wifi 시설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무료 Wifi를 사용할 수가 있었던 거 같습니다. 섬이고 지역이 넓다보니 다른 지역보다 오히려 스마트워크의 요구가 많았습니다. 어렵게 만든 교육이라 많은 분들이 참석했으면 좋았지만, 소수 정예로 교육은 진행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참석하면 교육생에게 많은 관심을 드리기 여렵지만 소수라서 한명한명 체크하였기에 효과는 더 좋았던거 같습니다.
실습으로는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타를 이용한 보고서 작성과 협업을 통한 슬라이드를 진행했습니다.
협업과정에서는 제주도라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맛집 지도 만들기도 진행을 했습니다.
Google G Suite의 데이타 분석 AI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 보고서 작성이 얼마나 쉬운지도 실습을 통하여 확인했습니다.
스마트워크는 디지털에 대한 역량이 충분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지만 계속 함께 사용하면 쉽고 익숙해 집니다. 스마트워크를 통하여 업무와 생활에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배우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2018년 8월 6일 월요일
Google G Suite울 통한 협업의 의미
스마트워크나 협업에 대해서 업체마다 다르게 이야기 하지만 Google 이 지향하는 협업과 스마트워크는 '불필요한 시간의 낭비를 줄이기'입니다. 협업이나 스마트워크를 한다고 콘텐츠를 더 빨리 생산해 내거나 기획안의 아이디어가 빨리 떠오러는 것이 아닙니다. 비슷한 문서를 찾고, 이동시간을 줄이고, 작업하러 회사에 가지 않아도 집이나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거, 다른 사람의 의견이 필요할 때 바로바로 이야기할 수 있고 동료의 도움이 필요하면 바로 같이 작업할 수 있는 거 이 모든 것이 Google이 이야기하는 협업입니다. 이것을 확장하면 스마트풔크가 되겠죠.
Google Next 18에서 이야기하는 협업 동영상입니다. Google 협업 사상을 제일 잘 표현한 거 같습니다.
Google Next 18에서 이야기하는 협업 동영상입니다. Google 협업 사상을 제일 잘 표현한 거 같습니다.
스마트폰 Google 캘린더 활용 - 알림
Google 캘린더는 혼자쓸 때보다 협업을 위해 사용할 때 그 힘이 발휘되고, 개인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스마트폰과 함께 연동해서 사용하면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벤트(일정)은 대부분 임의적으로 생성이 됩니다. 거래처와 미티이나 친구와 약속이 반복적이지는 않고 대부분 목적이나 의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일정도 있습니다. 주간 팀 주간회의나 주간보고 월단위의 경비제출 등은 반복적입니다.
이런 기능이외에 개인적으로 필요한 알람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바로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깜빡하기 쉬운 간단한 일정이나 반복되는 약속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캘린더에서 우측 하단의 '+' 원형을 눌러서 알림을 선택합니다. 알림의 제목과 알림의 시간과 반복여부를 입력합니다.
알림의 반복에는 약먹기 처럼 매일 반복되는 일정이 있습니다. 개일별로 알림이 필요한 이벤트(일정)을 생각해보세요. 아이 학원시간 체크하거나, 일을 너무 열심히 한다면 점심시간 알림, 운동이 필요하신 분은 운동시간 알림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알림이 울리면 해당 행동을 하고 '완료'를 눌러주면 확인선(취소선)이 나타납니다. 물론 이 기능은 PC 캘린더에는 나타나지 않고 스마트폰에서만 나타나고 수행을 하는 기능입니다. PC와 스마트폰 구분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운동과 같이 꾸준하게 해야 하는 것들의 일정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알림을 사용하려면 알림이 울리면 바로 그 행동을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개인별로 생활에 응용해보면 재미있는 알림들이 많이 나오겠죠. 아이들 있는 집에서는 아이들 일정이나 부모님 안부전화하기 등등 캘린더 일정에는 등록하기에는 좀 중요하지 않지만 자주 잊어버리는 일들을 기록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이외에 개인적으로 필요한 알람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바로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깜빡하기 쉬운 간단한 일정이나 반복되는 약속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캘린더에서 우측 하단의 '+' 원형을 눌러서 알림을 선택합니다. 알림의 제목과 알림의 시간과 반복여부를 입력합니다.
알림의 반복에는 약먹기 처럼 매일 반복되는 일정이 있습니다. 개일별로 알림이 필요한 이벤트(일정)을 생각해보세요. 아이 학원시간 체크하거나, 일을 너무 열심히 한다면 점심시간 알림, 운동이 필요하신 분은 운동시간 알림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알림이 울리면 해당 행동을 하고 '완료'를 눌러주면 확인선(취소선)이 나타납니다. 물론 이 기능은 PC 캘린더에는 나타나지 않고 스마트폰에서만 나타나고 수행을 하는 기능입니다. PC와 스마트폰 구분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운동과 같이 꾸준하게 해야 하는 것들의 일정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알림을 사용하려면 알림이 울리면 바로 그 행동을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적당한 시간을 찾아서 내 개인일정에 알림을 자동으로 등록합니다. 삭제를 원하면 모든 해당 알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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