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8일 목요일

[Update] 빠르고 안정된 소통을 위하여 Google의 새로운 Chat app 제공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20/05/use-new-google-chat-app.html


Google에서는 PWA(Progressive Web Application) 형태의 새로운 Google Chat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기존의 설치형 Chat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Chrome 브라우저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WA Chat은 채팅을 통한 심플하고 강력한 소통방법을 제공
  •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쉽게 소통
PWA 방식의 간편한 배포 및 관리가 쉽고 편리합니다.
  • Chrome 환경에서 실행으로 안전한 사용. 
  • 버전에 대한 관리가 필요없어서 업데이트가 빠르고 간단
  • 관리자는 관리자화면에서 쉽게 배포가능
  • Chrome 73버전이후로 다양한 OS 환경(Windows, MacOS, Chrome OS, and Linux devices) 광범위한 호환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설치형 Chat은 삭제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제공 사용자 : 모든 G Suite 사용자



2020년 5월 27일 수요일

[Update] Gmail에서 Google Meet 섹션을 감추거나 보이게 하는 세팅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20/05/new-user-setting-to-hide-or-show-meet.html

▶ Google G Suite Gmail 매뉴얼 : https://goo.gl/jCNzKR
▶ Google G Suite Gmail 업데이트



Gmail에서 Meet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 후에 개인별로 Meet 섹션을 추가할 지 세팅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Gmail > 설정 메뉴 > 설정 > 채팅 및 Meet > 숨기기 여부 세팅

적용 : 모든 G Suite 버전과 개인계정


2020년 5월 19일 화요일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방법


협업이라는 단어 속에는 남을 위해서 함께 일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참여와 공동의 목표가 없다면 굳이 내 일도 많은데 다른 팀원의 일을 도와야 할까요? 팀원의 공동목표를 정확히 하고 업무내용을 명확히 하고 협업에 대한 평가 및 보상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성과 측정방식도 기존의 개인 평가방식과는 다른 협업의 정도에 대한 평가와 문화가 있어야 협업의 문화가 싹틀 수 있습니다.


  1. 일하는 사람이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2. 상대방에게 요구사항과 기대치를 명확히 한다

  3. 인간적인 관계로 협업을 하지 말라

  4. 협업은 평등의 관계이다.

  5. 같은 일을 하는 것은 협업이 아니고 분업이다

  6. 일한 내용에 대한 성과 평가 및 동료평가는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한다

  7.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작업한다

  8. 팀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한다.

  9. 팀내 단결, 발전, 협력의 문화를 발전합니다.

  10. 일에 대한 보상체계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게 합리적으로 세웁니다.


회사 재택근무시 업무 문서를 잘 작성하는 방법

회사나 조직에서 어떻게 하면 문서 작성을 잘 할 수 있을까요?


  1. 생각날 때 바로 수정하고 작성하라

  2. 필요한 사람과 공유해서 협업해라

  3. 다른 사람 문서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작성한다

  4. 필요한 내용은 평소에 조금씩 작성하다

  5. 빨리 작성하는 방법을 찾는다. 키보드, 음성 등

  6. 검색을 이용하여 필요한 문서를 찾고 내용을 복사해서 작성한다

  7. 적절한 제목과 키워드를 문서 제목 및 내용에 넣는다

  8. 복잡하지 않고 활용이 가능한 템플릿 및 표준을 개발하라

  9. 사용하는 도구에 대해서 틈틈히 공부해서 실력을 쌓는다

  10. 조직이나 회사 모두가 작성도구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한다.

  11. 문서 공유 및 협업은 필요한 사람들로 구성한다.

  12. 쉬운 용어 및 문장을 사용하고, 길지 않게 짧게 쓴다.

  13. 설명 및 전달하기에 가장 좋은 콘텐츠/매체를 선택한다

  14. 사용하지 않는 문서는 폐기하거나 아카이빙해서 다른 공간에 보관한다

  15. 문서 검색 및 사용, 보관이 우수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사용하다

  16. 회사에서 작성하는 문서는 내 것이 아니고 회사 것이다

  17. 문서는 공유되고 지식은 체계화되어야 한다.

  18. 스마트폰이나 패드로 문서를 작성하라.

  19. 문서만 가지고 모든 설명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라.

  20. 재택근무에서 성과와 역량의 평가는 오직 문서로 평가받는다.


G Suite 사용 활성화를 위한 교사 G Suite for Education 교육 로드맵

Google G Suite은 기업에서 사용하기 위한 Enterprise 서비스입니다.

일부분의 기능을 학교에서 제공하는 G Suite for Education을 학교기관에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없이 사용하면 어렵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학습후에 사용해야 효율도 올라가고 보안 문제도 발생하지 않겠죠.

다음과 같은 교육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학습해야 합니다.

설명 추가

[Update] Android, iOS 앱에서도 Gmail 다크모드(Dark Mode) 사용하세요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9/dark-theme-android-ios.html

▶ Google G Suite Gmail 매뉴얼 : https://goo.gl/jCNzKR
▶ Google G Suite Gmail 업데이트

▶ 구글 앱스 G sutie에서 다크모드(Dark Mode) 사용하기

Gmail Web 버전에서 다크모드를 지원이후에 스마트폰에서는 Android 10부터 지원합니다. iOS에서도 다크모드를 사용할 수 있어, 밤에 Gmail사용시 편안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S13 이후부터 지원합니다.

[YouTube] Android 10에서 Gmail App Dark Mode 사용하기 https://youtu.be/0lPB4nhOdnU

[YouTube] Gmail 다크모드(https://youtu.be/_68lxnAAC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