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8일 화요일

백업 및 동기화 설치/사용 가이드(Backup&Sync)

5월 12일을 기해 기존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클라이언트의 사용이 중단될 예정임에 따라 기존 사용자 중 G Suite 사용자의 경우 Drive File Stream으로, 일반 개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백업 및 동기화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존 Google 드라이브 PC/Mac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던 동기화 기능을 계속하여 유지하세요.

다운로드 및 설치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개인용 백업 및 동기화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합니다.

드라이브에 로그인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설정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로그인할 계정(id@gmail.com)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


내 PC의 폴더 백업 설정

로그인이 완료되면 내 PC에서 백업할 폴더를 선택하기 위해 확인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내 컴퓨터에서 Google 드라이브에 백업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는 항목(데스크톱, 문서, 사진)외의 폴더를 지정하려면 폴더 선택을 클릭하여 백업할 폴더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변경을 클릭하여 백업할 파일 형식(모든 파일 및 폴더 백업 또는 사진 및 동영상 백업)을 선택할 수 있고 백업하지 않을 확장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포토로 사진 및 동영상 업로드 항목을 선택하면 내 PC의 사진과 동영상이 Google 포토에 업로드됩니다.

백업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을 클릭하여 동기화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내 드라이브의 폴더 동기화 설정

확인을 클릭하여 드라이브에서 내 PC로 동기화할 폴더를 설정하는 단계로 이동합니다.


Google 드라이브의 폴더를 내 PC에 동기화 하려면 '이 컴퓨터에 내 드라이브 동기화' 옵션에 체크하고 드라이브의 파일이 저장될 폴더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드라이브의 특정 폴더만 동기화하려면 '이 폴더만 동기화' 옵션을 체크하면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시작을 클릭하여 모든 설정을 저장하고 백업 및 동기화를 실행합니다.


설정을 마치면 바탕화면에 Google 드라이브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며 윈도우 탐색기에 드라이브 바로가기가 추가되어 일반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듯이 탐색기를 사용하여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파일과 달리 구글 앱으로 작업한 문서는 바로가기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어 PC의 저장공간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문서의 종류에 해당하는 앱(예: 문서도구,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의 편집화면이 브라우저에서 실행됩니다.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기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웹으로 바로가기 및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스마트워크 교육 안내

인력과 장비가 부족한 협동조합에서 협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구글 G Suite을 이용한 스마트워크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본 개념에서 G Suite 활용방법 그리고 협동조합에서 업무에 직접 적용해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3일과정의 교육을 소개합니다.

[중요] 구글 드라이브(Drive) Client 프로그램 지원 중단(~5/12)

과거에 사용하던 구글 드라이브 Client 프로그램이 구글 Backup & Sync 버전으로 대체되어 지원이 중단됩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분은 G Suite 사용자의 경우 Drive File Stream으로 일반 개인 사용자(@gmail.com)일 경우에는 Backup and Sync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5월 12일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용시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게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8/05/important-additional-information-about.html


2018년 5월 7일 월요일

챗봇은 어떻게 사용할까요? 그리고 회사에 어떻게 응용할까요?

챗봇(chatbot)은 기계가 대답을 해주고, 필요할 때에는 자동으로 기계봇이 정보를 보내줄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채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최근에는 사람하고 대화를 피곤해하는 분들이 많고 지식 자동화를 통한 인력 감축 등의 이유로 기업, 학교에서 도입이 활발합니다.

최근에 카톡에서 프로야구 봇을 오픈했는데 참고해보세요. 바로 느낌이 옵니다.
출처 : http://1boon.kakao.com/sportsvod/kbobot

그럼 챗봇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일단은 콜센타 대체할 수 있도록 상당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콜센타에 전화를 하기 때문에 바로 연결하기도 어렵고 회사에서도 급증하는 인바운드콜을 위해서 인력을 많이 대기 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문의내용을 분석해보면 쉽거나 간단한 답변이 많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업무 자동화를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김과장하고 미팅 좀 잡아줘" 이렇게 입력하면 캘린더봇이 자동으로 비어있는 시간을 확인해서 미팅을 잡고 두사람에게 모두 알림을 줄 수 있습니다. 말로 한다면 더욱 편해지겠죠.

세번째로는 필요한 정보에 대한 알림을 주고 더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금요일 4시에 자동으로 주간보고 작성 알람을 주고, 사용자가 '작성' 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는 일정에 대해서 알려주고 메일을 보내거나 행아웃으로 질의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챗봇에 AI 기능과 음성인식이 추가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직 우리 회사나 학교에는 필요없다고요? 그럼 지금은 무슨 준비를 해야할까요?

시도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으면 이제는 내 일자리가 인공지능 로봇이 대체할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2018년 5월 6일 일요일

구글 독스 예쁜 한글폰트 사용하기

구글문서는 스마트폰에서 문서를 보기에 좋기 때문에 다양한 폰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구글 독스에서 사요가능한 23개의 한글 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폰트는 오픈소스이며 무료입니다. 글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fonts.google.com/


구글 독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독스 Add-On에서 Extensis fonts 을 설치합니다.

Extension fonts로 작성한 문서를 공유받은 사람한테는 자동으로 Extensis fonts 옵션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8년 5월 1일 화요일

2018년 4월 G Suite 업데이트 소식

앞서 소개해드렸던 새로운 Gmail 기능을 비롯하여 다양한 최신 소식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원문을 확인하세요.

"What's New in G Suite"


[Admin] 사이트의 소유자 보기 및 수정 권한 요청

G Suite 관리자는 조직 내 사용자에 의해 생성된 여러 사이트의 효율적인 정보관리를 위해 사이트 소유자에게 사이트 내 컨텐츠의 업데이트를 요청하기 위해 연락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Google 사이트에서 소유자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사이트의 소유자보기 및 수정 권한 요청

도메인에서 사이트를 탐색 할 때 권한을 가진 관리자에게는 사이트의 바닥글에 "사이트 정보"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사이트 소유자의 이메일 주소 
  • 사이트가 마지막으로 게시 된 날짜 
  • '수정 권한 요청' 옵션 




요구되는 권한

최고 관리자 또는 "새 Google 사이트 도구의 세부 정보보기" 권한을 가진 관리자는 사이트 바닥글에서 사이트 세부정보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G Suite 관리자에게 Google 사이트를 수정하는 기능을 자동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를 수정하려면 소유자에게 연락하여 직접 수정 권한을 요청해야합니다.

--> 전체 관리자 구성시 사이트 관리자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