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서 복사하기
구글 문서(닥스,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폼)의 URL을 보면 다음과 같이 문서의 URI가 있고 끝에 'Edit' 라는 표시가 있습니다.다른 사용자에게 문서의 주소를 전달할 때 'Edit'를 'Copy'로만 변경해서 URL을 전달하면 문서 주소를 받은 사용자는 새로운 문서를 복사해서 자신의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원본을 전달하게 되면 받은 사람이 수정할 수 있고, 해당 문서의 소유권은 문서를 생성한 사람에게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불편한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해당 문서에 권한 부여를 해야 받는 사람이 사용할 수 있겠죠.
2. Comment까지 복사
해당 문서에 덧글로 Comment를 작성했을 경우에 이 Comment 까지 복사하는 방법은 'copy?copyComments=true' 를 입력합니다.3. present
수업중이나 청중들에게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공유할 때 편집상태 자료보다는 프리젠테이션 형태로 전달해야 하는 경우에는 URL에서 edit 대신에 'present'로 교체합니다.이 방법에 Bit.ly URL 정의 기능을 이용하면 발표하기 위해서 노트북을 가지고 다닐 필요없이 URL만 입력하면 바로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 발표할 수 있습니다.
▶ 단축 URL을 이용하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기 좋습니다.
4. preview
문서작성시에 미리보기로 작성된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작성시에는 하이라이트나 커멘트들이 많다보니 이런 요소들을 제외하고 실제로 보여지거나 출력되는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는 효과가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방법은 동일하게 'edit' 대신에 'preview'를 입력합니다.또 한가지 응용할 수 있는 것은 'template/preview'를 입력하면 미리보기 상태에서 우측에 '템플릿 사용'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템플릿을 복사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PDF로 전달하기
구글 문서는 여러모로 유용하나 파일형태의 문서로 전달해야 할 경우에는 PDF가 이상적입니다. 작성중인 문서를 별도로 PDF로 다운받을 필요없이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URL 중 'edit' 대신에 'export?format=pdf'를 입력합니다.▶ 내용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1sq9rbxi6cM&t=0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