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4일 화요일

구글 문서 장점과 공동 작성자에게 변경내용 알리기

구글 문서는 다수의 사람이 문서를 함께 협업하기에 적당한 도구입니다. 구글 문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하나의 문서에서 여러명이 공동 작성
  •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사용
  •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보관
  • 버전기록 확인(1달)
  • 댓글 달기
  • 다양한 편집 기능
  • 편리한 링크 달기
  • 목차 구성
  • 다른 포맷으로 변환 저장
  • 음성입력
  • 다양한 도구 추가(부가기능)
  • 앱스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동화 구현
  • 간편한 웹에 공유기능


등등 MS word와는 다른 클라우드에서 이용하기에 좋은 장점이 많습니다.

다수가 작성을 하다보면 문서의 중요변경내용을 알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거나 문서를 다 작성했을때 다른 사람들한테 검토를 요청할 때 등입니다. 이때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자신한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1. 공동작업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이메일로 알리는 것은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입니다.
이메일을 받은 사람은 해당 문서의 링크를 눌러서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행아웃 Chat으로 알리기

행아웃에는 Classic, Meet, Chat 3가지가 있고, Classic은 2020년 경에 없어질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 Classic이 아닌 Chat(chat.google.com)을 이용하면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Chat은 현재는 G Suite 계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ail.com 은 사용못함

3. 이메일로 전달방법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공유가 된 사람이나 같은 조직에 있는 사람에게 가장 간단한 알림방법은 이메일로 알리는 것입니다

추가로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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