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3일 일요일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 프로젝트 융합수업내용

2019년 10월 31일 진행된 원관정보예술고의 상업디자인 프로젝트 융합수업 진행내용을 정리합니다.

프로젝트 융합수업 개요

수업의 특징

상업디자인 프로젝트 융합수업은 여러 과목이 하나의 프로젝트 수업으로 융합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 및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 준비가 되었습니다. 취업이나 진행시에도 한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고 현대 사회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과목의 필요한 부분이 연결되어 커리큘럼을 준비했습니다.

  1. 2시간 연속수업하는 블록수업
  2. 멀티미디어 미래형 교실에서 진행
  3. 1인 1PC 사용
  4. 학생들은 G Suite 학교 계정 사용
  5. G Suite 다양한 서비스 이용
  6. YouTube 등 멀티미디어 이용 권장

발표 진행내용

  1. 인사말 및 수업과정 소개(구글 슬라이드)
  2. 카훗사용방법 소개 후 기존 수업에 대한 간단한 스피드 퀴즈(Kahoot)
  3. 오늘의 수업설명 및 학생들 설문지 작성 및 협업을 위한 공유 방법설명
  4. 학생들 설문지 수정 및 참석자에게 QR code이용하여 설문 요청
  5. 발표자료에 설문지 결과 업데이트
  6. 수업에서 이용한 Classroom 설명 후  퀴즈로 형성평가(Classroom) 실시
  7. 올바른 PPT 작성법 설명
  8. 조별 학생 발표
  9. 전문가 의견수렴 (1팀은 행아웃 미트이용하여 외부 전문가 참여)
  10. 질의응답 및 의견(slido)
  11. 플리커 사용법 설명, 우수팀 선발(플리커)
  12. 차시예고(다음 협업수업 선생님 설명)
  13. 참석 교사 설문지 작성 요청(QR code이용한 구글 폼)


1. Classroom 이용한 과제 전달 및 제출

Google Classroom은 3학년 1반 ~ 4반 외에 프로젝트 반의 Classroom을 구성하고 각각의 Classroom에 해당 학생을 초대하여 학생은 해당하는 Classroom에서만 수업에 참여하도록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융합수업 Classroom은 함께 진행하는 선생님을 공동 교사로 참여하여 함께 수업을 구성합니다. 학생은 개별로 학교 ID를 이용하고, 과제는 Calendar와 연동이 되어서 과제제출일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합니다. 모든 내용은 학생의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퀴즈진행 및 과제 취합에 이용해서 교사의 관리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Classroom에서 형성평가 퀴즈 및 점수 취합

형성평가는 Classroom 퀴즈를 통해서 간편하게 진행이 되고 바로 점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수업전 Kahoot을 통한 간단한 퀴즈통한 수업 참여

수업전에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하는 Ice Breaking에 퀴즈 도구인 Kahoot을 사용하여 학생의 참여를 활성화했습니다.

4. 우수팀 선발에 Plicker 카드 이용 외부 손님 참여

Plicker는 간단한 퀴즈나 설문조사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형 도구입니다. ABCD 면을 위로 올리면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많은 사람의 선택을 취합할 수 있습니다. 학생 발표후에 우수팀 선발에 학생 및 참석한 교사들도 함께 참여하여 우수팀을 선발했습니다.


5. 학생들 자료용 설문지 조사에 Form 사용하여 Qr code 이용

학생들이 협업을 통하여 작성한 설문지는 QR code로 만들어서 참석한 교사 및 외부인들도 쉽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별도로 QR code 만 모아서 출력하여 전달했습니다.

6. Flip Learning을 위한 동영상 사이트 제작(YouTube) 

교실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외부 전문강사의 수업을 촬영하여 YouTube 비공개로 등록 후 해당 내용을 Google 사이트도구를 이용하여 등록하여 WIA Academy 사이트를 만들고 학생들이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별도의 도메인을 등록하여 제공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가정이나 이동중에서도 모르는 내용을 다시 학습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림] 도메인으로 연결한 학생 학습 사이트

7. 학생 발표후에 자유로운 토론을 위한 Sli.do 이용

오프라인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학생이 많을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마리텔 스타일의 청중과의 의견교환 방식인 Sli.do를 이용하여 의견을 교환합니다.

8. 교사 발표시 구글 Slide 이용하여 멀티미티어 자료 쉽게 사용

교사는 발표자료를 구글 Slide로 작성하여 여러 교사가 쉽게 협업해서 교환 및 이용할 수 있고, 학생들도 별도의 SW 설치없이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식이 기존 PPT와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도 어렵지 않고 클라우드에서 이용하기 때문에 보안이나 관리가 편합니다.


9. Form 팀원간의 공유를 통한 설문지 함께 만들기

Google G Suite은 클라우드상에서 공동으로 작성할 수 있는 협업도구로 학생들이 자료를 공유하여 함께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발표자료 및 조사자료도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10. Form 조사 결과를 자동으로 그래프 이용해서 이용하기

학생들이 조사한 응답은 Google에서 자동으로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이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발표자료나 설문의 결과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11. 외부 전문강사 행아웃 미트로 연결해서 공유하기

외부강사가 학교를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Google G Suite에 Meet를 이용하여 쉽게 외부의 전문강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에 사용한 리소스 소개

초대장

멀티미디어 시대에 맞게 초대장도 기존의 이밴트방식의 문서보다는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다양한 정보 및 김태인선생님의 감성을 전달하려고 했습니다. 김태인선생님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촬영하고 간단한 편집후에 YouTube에 공개하고 해당 URL을 지인 및 facebook 그룹에 공개했습니다. 수업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도 소개를 했으면 참석하는 분들이 사전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학교 동영상 Flip Learning 사이트

플 동영상 :

학교 설명자료


https://youtu.be/8ZD3_WDGjho

학교 홍보 사이트(중학교 학부모 전달용)

wonkwang.site

협업수업 모습(구글 포토)

https://photos.app.goo.gl/6KYWCBoYu5xYfoTLA


수업후 나눔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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