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3일 일요일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Canvas

Google의 새로운 그림 그리는 서비스인 Canvas는 여러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http://canvas.apps.chrome


Google 퀵드로우(https://quickdraw.withgoogle.com/?locale=ko)처럼 그림을 이해하고 AI가 자동으로 그림을 그려주지는 않지만 있는 그래도 작성할 때 편할 거 같습니다. 또한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테블릿 방식의 컴퓨터들에서는 효과가 좋을 거 같네요. 이제는 노트북도 테블릿을 고민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클라우드 ID로 로그인을 한 후에 주소창에 http://canvas.apps.chrome을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든 그림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간단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색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펜은 다음과 같이 4가지를 제공합니다.


그림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존 그림을 불러와서 여러가지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구글 Drive와는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PNG로 다운로드해서 활용하던지 그냥 Canvas내에서 사용해야 할 거 같습니다.

2018년 12월 20일 목요일

여러개의 설문지를 하나의 스프레드시트로 관리하기

▶ Google G Suite 설문지 매뉴얼 : https://goo.gl/2YstL2
▶ Google G Suite 설문지 매뉴얼(CSC-M10) 업데이트

Google 설문지는 무료로 제공되는 설문도구로 PC 및 스마트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설문뿐만 아니고 파일 제출, 퀴즈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 많은 세미나에서는 설문조사를 Google 설문지를 이용할 정도로 보편화되었고 사람들의 인식도 개선되었습니다. 업무나 학교에 적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Google 설문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마우스 이용한 간편한 설문지 작성
  • 응답에 대한 자동 그래프 생성 및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자료 저장
  • 설문지 테마 적용 및 사진 추가
  • 설문내용에 Youtube 동영상 추가
  • 로직 및 브랜치 등 응답에 따른 인터렉티브 설문 제작
  • Google Drive 통한 협업 및 공유
  • 특별한 기능을 위한 다양한 add-on 추가
여러개의 설문지를 관리할 경우에 하나의 스프레드시트에서 관리하면 관리도 용이하고 여러개의 응답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계 및 비교가 가능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에 확인하세요. 구글 프리젠테이션
여러개의 구글 설문지 하나의 스프레드시트에서 관리하기

전체적인 내용을 동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챗 봇을 이용하면 협업이 쉬워집니다.

collaboration problem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협업을 하면 생산성이 올라가고 회사나 학교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사실" 우리는 그 어디서 협업을 배운적이 없습니다.

소설의 첫 대사와 같은 이야기이지만 12년 정규과정 및 대학교에서 교육을 통틀어서 우리는 협업을 배운적이 없습니다. 협업보다는 오히려 경쟁을 통해 살아남는 방법만 터득했습니다. 그래서 협업은 어렵습니다. "나 혼자 일하고 만다" 라고 이야기 하고 밤새 프로젝트 과제를 하고 발표를 합니다. 이러다 보니 회사에서도 협업의 아픈 추억때문에 협업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간끼리 협업을 하지 않으면 금방 AI한테 내 일자리를 빼길지도 모릅니다.

협업을 가장 많이 하는 사이버 공간은 온라인 문서입니다. 구글 문서는 협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협업을 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지만 익숙하지 않으면 오히려 힘듭니다. 변화의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일단 그 고비를 넘어야 생산성 향상의 달콤한 과실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문서를 수정하고 댓글을 남깁니다.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구글 챗봇을 이용하면 알람 및 위치도 알려줍니다. 지메일을 이용할 수 있지만 지메일은 좀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행아웃 챗을 이용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관리가 편합니다. 그런데 행아웃 챗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추가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추가하냐 하면.... 동영상으로 확인하세요. ^^;;;;


2018년 12월 16일 일요일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설문지 활용하고 응답결과 바로 확인하는 방법


구글 설문지는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1. 설문이용

당연히 설문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설문지 만들고 출력해서 배포하고 안 보내주면 연락하고 틀렸다고 하면 다시 만들고 수거해서 밤새 엑셀에 체크하고 통계 패키지 돌리고 정말로 눈물이 날 정도로 힘들죠. 하지만 정말로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통계도 모두 정리해주고 그래프도 그려줍니다.

2. 질문, 자료 받기

질문도 받을 수 있고 자료도 제출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하시는 분이라면 진단서, 영수증 이런거 보내주세요. 하면 모두 카톡으로 보내옵니다. 나중에 정리가 안됩니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학생 퀴즈 이용

최근에 추가된 기능입니다. 퀴즈를 볼 수 있어요. 또한 크롬북을 이용하면 다른 화면으로 전환도 막을 수 있는 완전한 시험 환경도 만들 수 있습니다.(Locked mode)
▶ Google 설문지 퀴즈 기능을 이용한 교육 확인 퀴즈 만들기



4. 고객 정보 수집

빵집 입구에 중고 크롬북 하나 테이블에 묶어 놓고 고객들에게 이메일과 핸드폰 번호 입력하는 설문지 하나 만들어주세요. 크롬북 하루 종일 밧데리 없이 동작하고 고객들이 설문지 입력해서 이메일, 핸드폰 번호 얻으면 다양한 마케팅 활동 할 수 있습니다. 교육생들 참석도 이런 방식으로 할 수 있겠죠. 이제는 종이에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종이에 작성하면 또 정리해야 하잖아요. 교육 끝나면 부서별 참석자 통계 바로 보고하면 됩니다.

5. 온라인 주문서, 양식 제출

식당에서 qr code이용해서 주문 받으면 어떨까요? 술취한 아저씨는 주문을 잘못할 수 있는 문제는 있겠네요.
▶ 구글 캘린더를 이용한 회의실 관리방법
(동) 스마트폰에서 qrcode 인식하는 방법

이렇게 설문지 응답이 있을 때 바로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지메일입니다. 지메일이라고 쓰고 메세지라고 읽어야 합니다. 지메일은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메세지가 안 가는 경우도 없고 정확하게 해당자에게 전달이 되고 삭제되지도 않습니다.

응답자의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은 응답지가 작성되는스프레드시트에서 도구>알림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App Script를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로 메시지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2018년 12월 10일 월요일

다른 사람의 일정과 함께 내 캘린더 확인하기

회사나 조직에서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일정도 고려를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중요한 프로젝트나 경영진의 일정과 비교를 하면서 시간을 맞춰야 할 경우에는 2개의 갤린더를 함께 보면서 조정해야겠지요. 이럴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2개의 캘린더 보기 기능입니다.

공유하는 사람의 캘린더 ID가 공유되어 있어야 하고 함께 볼려고 하는 사람은 '일별 일정보기에서 캘린더 나란히 보기'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캘린더 ID와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2018년 12월 7일 금요일

[Update]구글 문서, 슬라이드, 스프레드시트 사용자 사용 대쉬보드 확인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및 드로잉에서 활동 대시 보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있는 설명 버튼 옆에 활동 대시 보드 아이콘 (위쪽으로 들쭉날쭉 한 화살표)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간 통계를 분석하고 개인 정보 및 문서 설정을 조정할 수있는 대시 보드가 열립니다. 이렇게하면 찾고있는 활동 대시 보드 정보에 즉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위로 마우스를 가져 가면 다른 사용자가 볼 수있는 활동 대시 보드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워크샵] Youtube 채널 쉽게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

Youtube에서 검색하고 pdf보다는 동영상 자료를 선호하며 지하철에서 모든 사람이 youtube 보고 있는데 세상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Youtube에서 콘텐츠를 유통시켜야 합니다. 용기를 내세요. 
1. Youtube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
2. 동영상 등록 및 운영방법(편집 안하기)
3. 브랜드 로고, 동영상 인트로 만들기
4. 동영상 구성방법 및 무비메이커, 다음팟인코더 소개
5.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영상 포맷
6. 동영상 만들기(실습) 및 상호 평가
7. Google 클래스룸 이용하여 향후 운영(2~3개/주)


1. Youtube 채널만들기

Youtube에 동영상을 올릴때 개인계정으로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브랜드를 하나 만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2. 브랜드 만들기

브랜드는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사업자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콘텐츠의 색깔과 아이덴터티를 만들어 보세요. 로고는 돈주고 만드는게 가장 좋은데 20~30만원 정도 하겠죠. 물론 비쌀수록 퀄러티가 더 좋아질 거지만 처음에는 아래 무료 도구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세요. 

Youtube 인트로 만들기 fiverr https://www.fiverr.com/
로고만들기 : tailorbrands https://www.tailorbrands.com

3. 동영상편집툴

초보는 다음팟인코더나 무비메이커면 충분합니다. 더 좋은 영상은powerdirecor를 추천합니다. 물론 유료입니다.

  • 다음팟인코더
  • MS 무비메이커
  • CyberLink PowerDirector

4. 편집방법

동영상 편집은 가장 간단하게 편집툴 없이 합니다. 앞, 뒤 정도만 다음팟이나 무비메이커로 자르고 동영상 인트로, 본문, 마지막 화면으로 만듭니다. 인트로는 앞에서 브랜드만들기에서 Fiverr에서 5달러로 만든 영상 사용하고 끝에 나오는 10초는 브랜드 소개나 오는 방법 등을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중간의 2분짜리 영상을 넣어주고 인코딩하고 Youtube에 올립니다. 편집시간은 5분이면 충분합니다. 더 이상의 시간은 콘텐츠 개발에 투자하세요. 대부분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시청하기 때문에 영상의 차이를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5. 동영상 콘텐츠 개발

처음 Youtube를 시작하는 분들은 전문 영상편집이 어렵고 또한 영상편집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재미있는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콘텐츠는 내가 재미있는 영상이 아니라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영상이겠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계절별, 이슈별, 단계별로 다릅니다. 항상 외부 환경변화에 맞춰서 콘텐츠 개발을 해야 하고 신속하게 해야합니다.
개인이 만들기 때문에 내용이나 구성이 치밀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이런 내용을 요즘에는 더 선호하는 거 같습니다. 마치 영화를 보면 눈물을 흘리도록 계획된 구조에 맞춰서 만든 영화를 보면 눈물을 흘리면서 내가 왜 우는지 모르는 아이러니에 빠지는 경우도 있고 그러다 보면 영화를 보지 않게되는 거 같습니다. 오히려 편안하게 친구에게 이야기 하듯이 만든 동영상을 더 많이 보게되는 거 같네요. 중요한 것은 소통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동영상] 클라우드아이디별로 유튜브채널 운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