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일 토요일

[구글] 개인 위치 정보를 아카이빙 - 구글 위치정보

구글서비스 중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자신의 위치를 기록해주는 위치기록 서비스가 있습니다. 구글 계정만으로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aps.google.com/locationhistory/b/0

만약 위의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아무런 정보가 없다면 스마트폰에서 자신의 위치 정보 기록이 안되어 있기 때문이죠. 간단하게 다음 화면을 참고하세요.



설정이 되어 있다면 다시 한번 사이트에 접속하면 첫번째로는 내가 자주가는 곳이 나옵니다.(인터넷 서비스이기 때문에 화면이나 기능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서울지역에서 활동이 많다보니 서울지역과 수도권 근처에 방문기록이 많습니다.




오늘 기록을 살펴볼까요? 오늘은 회사동료분들과 북한산 신년산행을 했습니다. 이동은 지하철로 했고, 약 3시간정도 산행을 했습니다. 차량으로 이동하면  GPS를 받아서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지만, 지하철로 이동하다 보니 경로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4G 연결이 안되어 있으면 출발전과 도착지가 직선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치기록을 위해서는 중간중간에 4G를 연결해 주면 정확한 위치를 알 수가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구글 포토와도 연동이 되어서 사진을 찍으면 경로사이사이에 사진도 표시가 됩니다. 등산이나 관광할때 배경사진을 찍어두면 나중에 여행기록으로도 확인할 수 있겠죠.

아래 경로만 더 보면 시간과 이동방법등도 상세하게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하단에 자주가는 곳도 표시가 됩니다. 물론 위치가 확인이 되어야겠죠. 이렇게 보니 당연히 집과 직장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으로 나옵니다.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는 강력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 쓰면 생활에 편의나 행복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악용한다면 그 피해는 끔찍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보안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하겠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