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Google Jamboard와 Google Meet 통합 기능을 통해 Meet 화상회의, 원격수업 중에 기존 Jam을 만들거나 열 수 있습니다. 이 디지털 화이트보드 통합은 여러분이 같은 방에 있을 수 없을 때 조차도 직장 동료나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협력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주최하기 위해 Jamboard를 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잼보드로 언제든지 화이트보드를 저장, 공유 및 계속할 수 있습니다.
[그림]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발표장면
참고, 컴퓨터에서 통화에 참여한 경우에만 미팅 통화 중에 잼보드를 시작하거나 열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나 태블릿의 화상 통화 참가자는 잼보드 파일에 링크를 받고 잼보드 앱으로 안내됩니다.
재택근무바이블에서는 단순히 G Suite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설명은 하지 않았습니다. 기존에도 G Suite 매뉴얼을 작성하려고 시도는 했지만, 너무 자주 빠르게 바뀌는 서비스 UI, 기능, 정책 때문에 작성을 하더라도 사용하지 못하는 책이 될 것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약간의 농담을 더해서 책을 만들고 출판할 때쯤 되면 UI도 변경되고, 기능도 변경되어서 책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할거라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공개를 하고 책을 통해서 방법론적 또는 본질과 같이 변하지 않는 내용을 작성해서 전달하고자 합니다. 또한, 재택근무라서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 사용보다는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환경에 집중합니다.
이책은 총 5부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1부 재택근무의 시작, 2부 새로운 업무환경 이해, 3부 재택근무 새로운 업무방법, 4부 Google G Suite 소개, 5부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1부 ‘재택근무의 시작’에서는 재택근무를 시작할 때 필요한 환경 세팅 및 기본적인 지식에 대한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다양한 Google G Suite 버전의 특징과 업무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특히 브라우저 로그인 부분은 클라우드 이용에서 핵심이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부 ‘새로운 업무환경의 이해’에서는 G Suite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디지털 개념을 이해하고 스마트워크의 개념과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확인을 합니다.
3부 ‘재택근무 새로운 업무방법’에서는 재택근무로 변경해야 하는 다양한 업무방식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세부적인 구성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부 ‘G Suite 소개’에서는 18가지의 서비스에 대한 소개 및 개념 그리고 접근방법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G Suite 소개는 작성을 하면서도 계속되는 화면 변경 및 새로운 기능변경때문에 재작업을 많이 했고, 앞으로도 기능 및 UI가 변경될 예정이라 출판된 책과 화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빠른 변화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세부적인 사용법보다는 개념과 접근하는 방법, 어디에 사용할 지 등에 대한 설명에 집중했고, 세부적인 사용법은 질문을 하시면 책 홈페이지에 작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부의 1장에서 18장 서비스 소개는 개념소개, 특징, 기능, 사용방법, 처음 시작하는 방법, 사용하기, 재택근무에서 사용방법 순으로 체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고,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기능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체크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또한, 초급, 중급, 고급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표시하여 어느 정도 수준으로 사용하는지 어떤 기능을 더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각 부분에 대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질문하시면 영상으로 만들어서 YouTube 조코디의 스마트워크에 올려서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1인, 2~5인, 6인~20인, 중소기업, 대기업에서 G Suite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업무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변화관리 방법과 접근방법과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3종(Slack, Trello, Notion)에 대해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막상 어떻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업무환경을 구성하고 재택근무를 할 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은 사용하는 방법은 세부적인 사용방법 보다는 재택근무라는 큰 업무환경을 이해하는데 사용했으면 합니다. 가급적이면 G Suite도 세부적인 사용법보다는 개념과 접근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노력했고, 책에서 세부적인 사용방법을 설명하면 출판할 때쯤 되면 UI도 변경되고 기능도 변경되어서 실제 사용에 도움이 되지 않을 정도로 업데이트가 빠르기 때문에 YouTube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 ‘조코디’를 구독해주세요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해야 본인것이 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부 18가지 서비스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서 어떤 기능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체크리스트의 항목에서 이해가 안되거나 설명이 필요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게시를 해서 안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의 변경내용이나 빠진 내용들은 가급적 YouTube 영상을 제작해서 YouTube에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수정 및 업데이트, 관련 영상 등 다양한 영상에 대해서 확인하세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도 다양한 과정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필요한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저자에게 알려주시면 필요한 내용을 작성해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2020년 4월 Google에서는 영상회의 서비스인 Meet를 개인계정(gmail.com)에서 무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Meet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2020년 9월 30일까지 시간제약없이 제공했습니다. 이번에 기간은 2021년 3월 31일까지 연장했습니다. 이때까지 고품질의 Google Meet(기존 Hangout)를 웹과 앱으로 최대 24시간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앱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Google Meet
또한, Education 버전에서는 9월 30일까지 제공하기로 한 회의 녹화기능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내용
액세스 검사기(Access checker)는 Gmail과 Google Chat의 기능으로, 드라이브 파일의 수신자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니다.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을 보거나 프레젠테이션하는 모든 사용자가 내장 비디오와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도록 Google 슬라이드로 액세스 체크인을 확장하고 있으며,
슬라이드에 드라이브 삽입에 저장된 비디오 또는 오디오 파일을 삽입하면, 액세스 검사기는 프리젠테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도 방금 삽입한 오디오 또는 비디오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자동으로 확인하십시오. 그렇지 않을 경우, 액세스 검사기는 모든 뷰어, 코멘트자, 편집자 및 프리젠테이션 소유자가 프리젠테이션의 내용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오디오 또는 비디오 파일에 대한 사용 권한을 변경할 것을 제안할 것입니다다.
또한 추가 사용자와 프리젠테이션을 공유한 후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Drive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에 대한 액세스 확인을 수행하는 기능을 향후에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에 사용되는 여러 파일에 대한 권한 변경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림] 액세스 검사기
사용자가 프리젠테이션 내에서 비디오와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없을 때, 프레젠테이션이 중단될 수 있씁니다. 또한, 발표할 때 발표자에게는 어색하거나 부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을 표시하거나 배포하기 전에 권한이 올바른지 수동으로 확인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Google 슬라이드에 액세스 검사기를 추가함으로써 프리젠테이션의 모든 뷰어가 완전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보다 쉽게 만들고 있습니다.
G Suite Enterprise와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 고객은 Connected Shee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onnected Sheets는 Google Sheets의 BigQuery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nnected Sheets는 시트 데이터 커넥터를 대체하며, 시트와 빅쿼리를 연결하는 더 제한된 방법입니다.
Connected Sheets는 Google 시트를 BigQuery에 연결하므로 익숙한 스프레드시트 툴 및 작업을 사용하여 대규모 BigQuery 데이터셋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SQL을 알 필요가 없으며 수식, 차트 및 피벗 테이블과 같은 기본 스프레드시트 작업으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더 많은 구성원이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협업하며,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주제 전문가가 데이터의 맥락에 익숙하지 않거나 광범위한 데이터 요청에 과부하될 수 있는 분석가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로 작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onnected Sheets에는 레거시 시트 데이터 커넥터의 모든 기능이 추가적으로 개선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기능에는 먼저 데이터를 추출할 필요 없이 시트의 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 시트를 통해 데이터의 미리 보기를 볼 수 있는 기능, 오래된 데이터의 분석을 피하기 위해 데이터 새로 고침을 스케줄링하는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하는 글꼴을 기준으로 구글 문서들의 줄 간격이 조정됩니다. 이전에 줄 간격은 선택한 글꼴 크기와 줄 간격만을 기준으로 했었지만 이제는 선택하는 글꼴도 간격에 따라서도 간격이 조절됩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워드프로세서와 다른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간의 문서 길이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으며 변환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의 길이가 비슷한지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특히 교육 및 기업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이며, 특정 형식 조합에 기초하여 특정한 길이 요건을 가진 문서를 가질 수 있다.
내용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10037875?hl=ko
9월 30일 이후에도 Education 사용자는 계속해서 녹화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임시 녹화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G Suite 버전별 Meet 기능 비교하기
Meet 기능
Basic 및 비영리단체용
Education
Business
Essentials
Enterprise 및 Enterprise for Education
회의당 최대 참여자 수
100
100
150명
250
250
회의 녹화 및 드라이브에 저장
✘
✔*
✘
✔
✔
도메인 내 실시간 스트리밍(시청자 100,000명)
✘
✘
✘
✔
✔
주변 소음 제거
✘
✘
✘
✘
✔
Android 및 iOS용 앱
✔
✔
✔
✔
✔
프레젠테이션
✔
✔
✔
✔
✔
외부 참여자
✔
✔
✔
✔
✔
전화로 참여하기(미국 및 국제 전화번호)
✔
✔
✔
✔
✔
안전한 회의
✔
✔
✔
✔
✔
* G Suite for Education 고객은 2020년 하반기에 임시 녹화 기능이 제공될 때까지 계속해서 회의를 녹화할 수 있습니다. 임시 녹화 기능을 사용하면 G Suite for Education 회의 주최자가 회의를 녹화하고, 녹화 파일이 삭제되기 전 최대 30일 동안 녹화 파일을 조직 내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