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8일 목요일

한양대 동영상 일베 학교 로고 사용 실수를 줄이기 위한 구글 드라이브 사용방법

2019.04.19 뉴스중에 한양대 방송국, '일베 이미지' 학교마크 썼다가 영상 삭제 내용을 보면서 디지털 시대에 아직도 인터넷 세상의 가치관에 대한 개선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고정관념(stereotype)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여기처럼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하나하나 등록하는 것보다 드라이브 폴더를 공유하면 장점도 많고 편리한데 경험을 하지 못해서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는 이렇게 제공되어야 한다 생긴것은 이렇게 생겨야 한다 라는 고정관념을 없애고 게시판이 어떤 기능이 있는지 본질부터 생각한다면 디지털 플랫폼인 G Suite의 활용범위가 넓어집니다. G Suite은 협업도구이고 수많은 종류의 협업도구가 G Suite 내에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콘텐츠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면 업무 생산성이 높아지고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뉴스 내용은 방송국에서 한양대 공식 로고 대신 일베에서 합성해서 만든 로고를 교육방송국에서 사용해서 물의를 일으켰는데, 구글 검색에서 찾아서 사용했다고 하는 내용입니다. 내용으로만 보면 있을 수 있는 일이라 이런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공식으로 제공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인터넷에 파일을 업로드했지만 하나씩 또는 ZIP으로 묶어서 제공하기 때문에 불편하고 변경내용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 구글 이미지 검색 방법 : https://cloudservicecody.blogspot.com/2019/04/blog-post_18.html

팀드라이브 이용

팀드라이브를 사용하면 학교 구성원 전체에게만 공유할 수 있고, 구성원이 아니면 이용하지 못하게 제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사용자를 그룹스로 관리하여 그룹스로 권한을 부여하면 별도의 작업없이 계정을 생성하면 모두 이용할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합니다.
※ 2019.06 팀 드라이브 명칭이 '공유 드라이브'로 변경되었습니다.

1. 학교 콘텐츠 담당자 팀드라이브 생성
학교의 다양한 콘텐츠(로고, 이미지, 교가, 교가mp3, 상징, 대학연혁 등등)을 구분하여 등록합니다.

2. 팀드라이브 권한에 학생 전체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합니다. 전체 사용자가 포함되어 있는 그룹스를 넣어주면 편리하고, 사용권한을 관리자, 콘텐츠 관리자, 참여자, 댓글작성자, 뷰어 로 구분해서 부여합니다.


3. 학생 전체에게 팀 드라이브가 보여집니다. )구글 드라이브)

폴더 공유로 이용

콘텐츠 관리자의 '내드라이브'에 폴더를 만들고 여기에 콘텐츠를 등록하여 공유합니다. 외부 인터넷에 공유할 수 있고, 검색이나 링크를 이용하여 외부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작성자를 관련 담당자에게 부여하면 관련 담당자들이 콘텐츠를 추가로 등록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1. 내드라이브에 폴더 생성

2. 폴더 공유를 통하여  외부에 공개합니다. 웹 사용자,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중 선택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