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0일 화요일

이메일 서비스는 가장 안정적이며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메일 서비스가 성숙되지 못했을 때에는 회사내에 On Premise 로 이메일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당 이메일을 회사 전산실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회의 복잡성과 시스템의 다양성, 이메일의 지속적인 증가때문에 회사내 이메일 시스템은 안전하지도 효율적이지도 않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이메일은 외부의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보안에 가장 안전하며 스마트폰 등 최신 트랜드를 모두 반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Addressing Email Loss with SureMail: Measurement, Design, and Evaluation 보고서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1%의 메일은 조용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1% 메일에 중요한 비지니스 메일이 포함되어 있으면 어떻게 할까요? 안심하고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6년 12월 15일 목요일

성공적인 시스템 사용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변화관리

클라우드 서비스를 회사에 적용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료를 지불하면 그 때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완성도도 높고 많은 사용자가 사용해도 지장이 없으며 높은 보안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클라우드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회사가 아닌 곳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실은 복잡한 시스템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한두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닌 회사 전체가 사용해서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이유때문에 시스템 전환은 계획하에 전개가 되어야 합니다.

일부 사용자가 아닌 회사 전체를 대상으로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에는 좀더 체계적인 전환계획이 필요합니다. 특히, 회사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사람마다 이해도도 다르고 업무도 다르기때문에 전체를 대상으로한 변화관리보다는 목적에 맞는 대상을 선별해서 계층별로 변화관리 전략이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전체 인원을 핵심 IT, 얼리어답터, 전체 즉 3개 파트로 나눠서 변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핵심 IT 부서는 전환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되며, 얼리어답터는 부서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얼리어답터는 교육후에 해당 팀으로 돌아가서 다른 직원에게 전파 교육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많은 직원이 근문하는 회사에 IT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항상 큰 도전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많은 비용을 투자한 IT 시스템이 실패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듯이 사용이 편리한 클라우드도 체계적인 변화관리를 도입해야 회사 전체가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고 목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스마트캠퍼스를 위하여 대학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스마트캠퍼스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학사관리업무 등의 인프라 환경에 대한 개선을 통한 시간절약과 함께 실제 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1월 24일 목요일

설문지 파일 첨부기능 업데이트

G Suite 설문지에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여러 사람들에게서 자료를 취합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일로 자료를 취합하는 경우 제출자와 미제출자를 파악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반면 G Suite 설문지는 실시간으로 응답 확인 및 집계가 가능하고 바로 스프레드시트로 리스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용이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문 문항의 형식을 설정하는 메뉴에서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면 해당 문항에서는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2

업로드 가능한 파일의 수는 최대 10개까지이며 최대 파일 크기는 무려 10GB까지 지원하므로 대용량 파일도 간단히 제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의 형식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설문지 파일 업로드는 회사 도메인 사용자만 사용 가능하므로 외부 사용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문 대상자가 응답한 내용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스프레드시트에서 응답 보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응답 내용에 대한 시트를 생성합니다.




사용자가 첨부한 파일은 시트의 주소를 클릭하여 열거나 내 드라이브에서 저장된 파일을 선택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1월 21일 월요일

새로운 구글 번역 사용해보기


최근 구글에서는 자사의 번역 서비스(https://translate.google.com/)에 인공신경망에 기초한 기계 번역 기술(Neural Machine Translation)을 적용함으로써 번역 결과에 대한 정밀도를 높였습니다.

기존 구글번역은 문구기반 기계번역(PBMT: Phrase Based Machine Translation)과 통계 기반의 기계번역(SMT: Statistical Machine Translation)을 사용해왔습니다.

인공신경망 기반 번역은 딥러닝을 통해 문장을 통째로 번역하는 방식입니다. 통계적 기계 번역이 구나 절 단위로 번역한 결과를 조합·재배치하기 때문에 어감이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았다면, 인공신경망 번역은 한국어와 영어처럼 어순이 다른 언어를 번역할 때도 비교적 자연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신경망을 적용한 번역 서비스(http://labspace.naver.com/nmt/)
를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 베타서비스이고 200자 이하의 문장에 대해서만 번역 결과를 제공합니다.

구글 번역 외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네이버 번역,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Translation의 번역 테스트를 해본 결과 NMT가 적용된 구글 번역이 월등히 우수한 번역 결과를 냈습니다.


[한 → 영 번역 테스트]




원문
구글
네이버(NMT)
네이버(일반)
Bing 번역
헌법 84조에 따라 대통령은 내란·외환의 죄를 제외하고 재직 중 형사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해서 수사범위에 한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검찰은 박 대통령을 상대로 그간의 의혹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According to Article 84 of the Constitution, the President does not have a limit on the scope of the investigation if he does not take criminal prosecution while he is in office except for the crimes of civil war and foreign exchange. Prosecutors should thoroughly investigate all suspicions against President Park.
According to Article 84 of the Constitution, the president does not limit the scope of the investigation by stating that he is not permitted to face criminal charges except for civil war and foreign exchange charges.The prosecution should thoroughly investigate all suspicions, including thorough questioning of Park.
Except for the sins of the civil war in accordance with Article 84 of the Constitution, foreign exchange office doesn't mean you receive a criminal prosecution investigation do not necessarily limited in scope. The prosecution, Park must scrutinise, has led one the allegations against the president.
In accordance with article 84 of the Constitution, the President of the civil war, except the sin of Forex of the criminal prosecution does not limit to the scope of the investigation. Prosecutors alleged that between them against the President puts one omission, must be thoroughly investigated.

[영 → 한 번역 테스트]



원문
구글
네이버(NMT)
네이버(일반)
Bing 번역
There should not be any limit in the probe just because the president is protected by Article 84 of the Constitution, which exempts the president of a criminal offense during his or her term, except in the cases of insurrection or treason against the state. The prosecution must thoroughly question the president on all allegations.
대통령이 봉기 또는 국가 반역의 경우를 제외하고 대통령 임기 동안 형사 범죄를 면제하는 헌법 제 84 조에 의해 보호 받고 있기 때문에 조사에 어떠한 제한도 있어서는 안된다. 검찰은 모든 주장에 대해 대통령에게 철저히 의문을 제기해야한다.
Part 1)
대통령이 형법 위반으로 헌법 제84조를 위반한 것은 헌법 제84조에 의거하여 위헌 판결을 내려야 한다는 점에서 제한되어서는 안 된다.

Part 2)
국가에 대한 반란이나 반역죄를 제외하고는 검찰은 모든 혐의에 대해 대통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이 조사에서 존재하지 말아야 한다 제한이 대통령 제84헌법이 그들 그녀의 임기 동안 제외하고 형사범의 대통령 병역 면제 규정에 의해 보호된다.국가에 대한 반란 또는 반역죄의 사례에서. 검찰은 완전히 모든 혐의에 대한 대통령에게 질문을 한다.
거기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제한 프로브에 그냥 있기 때문에 대통령 반란 또는 상태에 대 한 반 역 죄의 경우에를 제외 하 고 그의 혹은 그녀의 기간 동안 형사 범죄의 대통령 면제 헌법의 기사 84에 의해 보호 됩니다. 검찰은 모든 주장에 대통령을 질문 철저 하 게 해야 합니다.
※ 네이버NMT의 200자 제약사항으로 인해 ‘~except in the…’ 부분을 기준으로 나누어 번역함

2016년 11월 16일 수요일

출력된 사진을 구글 사진스캐너로 구글 포토에 저장하기

▶ 구글 포토 관련자료 : https://cloudservicecody.blogspot.com/2019/08/blog-post.html

저의 집에서는 가족 카톡방을 하나 만들어서, 매일 아침마다 몇년전 오늘 사진을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들 어렸을때 모습과 놀러갔던 사진들입니다. 10년 넘는 사진을 올렸더니 매일 아침마다 몇년전 사진이 올라오네요. 덕분에 가족끼리 그 사진을 보면서 재미있었던 추억 이야기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진은 이제 원본 보관대신 구글 포토에 모두 저장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 원본 관리하는 것을 이제는 포기했습니다. ㅠ.ㅠ
그런데 문제는 15년 이전에 찍었던 사진들입니다. 이 사진은 아직도 사진첩에 그대로 있죠. 구경한진도 몇년 된거 같습니다. 이 사진들도 이렇게 아침마다 볼 수 있으면 더 재미있을 텐데요. 와이프 어릴때 사진이라든가 결혼사진 등등 말이죠. 그렇다고 일부러 끄집어내서 먼지 털면서 보고 싶은 생각도 별로 들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진으로 출력했던 추억들을 구글 포토에 저장할 수 있는 앱이 나왔습니다. 구글 사진스캐너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photos.scanner&hl=ko

→ 구글 사진(포토) 스캐너 동영상 보기 : http://knougoogleapps.blogspot.kr/2016/11/blog-post_15.html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친한 친구와 예전에 찍었던 사진 하나 스캔해서 카톡으로 사진 보내보세요. 즐거운 대화가 시작될 겁니다.

2016년 11월 14일 월요일

구글 캘린더에서 음력사용하기

구글 캘린더는 PC와 스마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와 통합이 가능하고, 학교계정에서 사용하면 학교일정에 관련된 학우 또는 동료와 일정확인이 편리합니다. 추가적으로 알람기능들을 이용하면 간단한 일정이나 약속을 놓치지 않습니다.



다른 캘린더와 비교하면 물론 다른 캘린더 앱이나 서비스도 좋지만 그 서비스 내에서만 사용이 되기 때문에 연결해서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고, 10년 후에 오늘 일정을 보고 싶을때 약간 걱정이 됩니다.

기능도 좋고 파워도 좋은 구글 캘린더에 단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음력지원입니다. 일단 음력은 다음 주소를 추가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calendar/ical/2oukaib1orcd1av7ufj8qec2b8%40group.calendar.google.com/public/basic.ics

다운받지 말고 복사해서 URL에 추가하세요. 추가하면 캘린더가 다음과 같이 음력이 추가됩니다.


이번에는 음력인데 반복되는 생일이나 제사 일정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아쉽게도 구글 캘린더에서는 양력에 대해서만 반복일정을 지원합니다.


음력 반복일정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3rd party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합니다. http://googlelunar.cpueblo.com/



시작일과 종료일 음력을 입력하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구글 캘린더에 음력 반복일정이 등록이 됩니다.


2016년 11월 11일 금요일

구글 문서로 이미지, PDF 파일의 글자 이용하기

자료를 JPG 사진이나 PDF로 받으면 자료를 재이용하는데 제약이 많습니다. 일단 내용복사가 어려워서 내용을 다시 입력해야 하고, 폴더에 저장하더라도 파일이 많아지면 검색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PDF문서는 스마트폰으로 조회하기도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진이나 PDF문서를 구글 드라이브(https://drive.google.com)에 올리고 구글 문서로 변환을 하면 사진과 PDF의 글자가 추출이 되어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나 스마트폰으로 다음과 같은 신문기사를 받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이미지이기 때문에 글자를 재이용할 수 없고, 직접 입력을 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에 일단 이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올립니다. 크롬 브라우져의 경우에는 클릭&드래그로 바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된 문서는 사진파일이고 이 파일을 구글 문서로 변환을 해줍니다. 구글 문서는 아래한글이나 MS 워드에 비해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설치없이 모든 장비, 컴퓨터에서 이용가능
  2. 서버에 안전하게 저장 관리
  3. 작성한 문서를 다양한 곳에 이용가능
  4. 다른 사람과 같이 작업하는 협업환경에 최적화
  5. 사람별로 권한부여하여 전달

등록한 사진 오른쪽 메뉴에서 '연결앱 > Google 문서' 를 선택합니다.


사진은 구글문서로 변환이 되어서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일단 구글문서에는 사진이 나타나고 하단으로 내려가면 내용중에 글자가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문서로 변환결과를 보면 약간은 잘못된 부분이 있지만, 사진의 글자를 인식해서 편집할 수 있는 글자로 만들어줍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PDF 파일을 구글문서로 변환하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문서를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구글 문서로 만들어서 효과적으로 관리 및 이용하세요.

2016년 11월 6일 일요일

미슐랭가이드 맛집 찾아가기

세계적 권위의 레스토랑 평가서 '미슐랭 가이드'를 발간하는 미쉐린(미슐랭) 선정한 서울의 '빕 구르망' 식당 36곳을 발표했습니다.  빕 구르망은 1957년 처음 등장한 빕 구르망은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 부문으로 도시별로 구체적인 가격 기준에 따라 선정되는데, 서울의 경우 저녁식사 기준 1인당 35,000원 이하의 식당들이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대중식당이라고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다.

36곳이라서 직접 구글 지도(map.google.com)을 이용하여 등록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주소를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저장한 지도는 스마트폰으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지도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goo.gl/5X9x1J


스마트폰에서는 다음과 같이 보이는데 중간에 풍선처럼 생기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위치도 함께 나타납니다. 참고로 제가 현재 있는 곳은 신도림입니다. 좌측 하단


위치를 활성화놓은 스마트폰은 자기의 위치에서 식당위치를 찾을 수 있고, 빠른 길 검색도 가능합니다.

개인 지도를 만들어서 여러사람과 함께 공유해보세요. 공유할 수 있는 지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소(친척, 반친구, 친한친구, 세미나 참가자, 거래처 주소)
- 관공지(내가 방문했던 곳, 가보고 싶은 곳)
- 내가 추천하는 맛집
- TV에 나온 추천 맛집

좋은 아이디어 있는 분 알려주세요

2016년 11월 1일 화요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G Suite 구축 사례발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국립대학교 최초로 G Suite(Google Apps)를 전체 도입했습니다. 졸업생을 포함한 전체 학생에게 계정을 발급해서 무제한용량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기업에서도 POC로 회사 메일 라우팅만 G Suite로 변경하고 TF팀만 사용해보세요. 상상으로만 생각하던 일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사례발표 #SBCTech



2016년 10월 24일 월요일

학교 계정 구글 스케쥴과 개인 스케쥴 합치기

구글이 제공하는 캘린더(cal.google.com)은 다른 캘린더에 비해서 좋은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는 안 써본 사람이 있어도 쓰고 나서 안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구글 캘린더의 장점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 스마트폰에서 함께 사용
2. 여러개의 일정 만들기(학교, 회사, 개인, 취미 등등)
3. 일정에 초대하기(자동 시간 정하기)
4. 일정 반복하기(매주, 매달, 매년)
5. 다양한 캘린더 추가하기(운동경기, 각나라 공휴일, 자연현상 등)
6. 행아웃 연결기능
7. 알람기능
8. 스마트폰 자동 시간 정하기(운동, 미팅 등)
9. 자동 일정 추가하기(비행기, 호텔 부킹)
10. 검색기능

구글 캘린더는 조만간 구글 개인비서 서비스인 구글 Allo와 연동이 될 것이고 아침에 출근 준비하고 있으면 구글 홈이 일정을 말해줄 겁니다. 이쁜 목소리로 말이죠.

구글 캘린더를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교수
  - 학생 면담 시간 및 개인 일정 공개
  - 학과 회의 및 일정 확인
  - 과거 일정 확인

2. 교직원
  - 회의 시간 자동 정하기
  - 타지역 직원과 원격 회의
  - 주요 직위자 재실여부 확인

3. 조교
  - 학과 일정 공지(학생, 교수)
    --> 일정등록하면 자동으로 교수님 스마트폰에 알람. 개별 전화 필요없음
  - 과거 일정 확인

4. 학생
  - 학교 학사력 확인
  - 스터디시 일정 조정 및 원격 스터디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학교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용을 하는 특이한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회비 보내기 : 매달 일정 등록하고 해당일에 계좌이체하고 해당 일정에 날짜 기입
2. 아침에 약먹기 ; 약을 먹고 '확인' 먹었나 안 먹었나 확실
3. 다른 사람과 약속 정하기 : 자동으로 일정 잡고 초대메일 자동 발송
4. 모임시 참석인원 이름 적기

구글 캘린더가 장점이 많은데 불편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계정별로 일정이 등록이 되기 때문에 개인 지메일 게정과 학교 계정 2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왔다갔다 하면서 일정확인하기는 불편하고 하나의 스마트폰, PC에서 일정을 모두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스마트폰과 연동이 된 구글 캘린더계정에서 추가하려는 계정의 일정을 등록합니다. 좌측 하단에 다른 캘린더 추가에서 '친구의 캘린더 추가하기' 기능입니다. 실제로 친구나 연인의 일정을 등록해도 되지만 사용하는 다른 계정을 등록해도 됩니다.



여기에 추가하려는 계정을 입력합니다. 저는 개인 구글 캘린더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 구글 캘린더에서 학교 캘린더를 추가하겠습니다.


이렇게 추가하면 해당 계정으로 확인 메일이 전송이 되고 해당 계정에서 승인을 하면 일정이 추가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에 연동이 된 캘린더에서 다양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 온/오프 기능이 있으서 해당 일정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구글계정을 연동하면 생활이 편리해집니다. 학교 학사력 추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주의] 다음과 같은 사기메일 주의하세요

사기메일(Scam)에 주의하세요.
=====================================
Dear Google User.
You have been selected as a winner for using Google services,attached to this email is Our Official Notification Letter for your perusal.
Congratulations on behalf of the Staffs & Members of Google UK.
Matt Brittin.
CEO Google UK.
©2016 Google - Terms & Privacy

2016년 10월 16일 일요일

지메일 접속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세요

구글계정이 있으면 이메일, 자료보관, 자동 로그인 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daum이나 naver 보다도 유출이 될 경우에는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계정정보나 비밀번호를 잘 관리해야 하고 유출여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의 지메일에서는 지메일 접속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의심되는 접속에 대해서는 사용자에게 경고를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지메일 우측 하단에는 '세부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세부적인 접속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동정보에 보면 로그인 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다른 나라나 다른 IP가 나타난다면 의심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의심이 된다면 바로 '다른 모든 웹 세션 로그아웃'을 눌러 세션을 끊고 바로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합니다.


'세부정보 표시'를 누르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도 비밀번호가 노출이 되면 발생하는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비밀번호 공동 사용방지, 주기적변경, 타인에게 노출 금지 등 기본적인 관리규칙을 지켜야합니다.

2016년 10월 10일 월요일

G Suite for Education 및 크롬북 도입 사례

G Suite for Education 및 크롬북 도입 사례
(방송통신대 도입 사례 소개)
2016년 11월1일 (화) 오후 2시-오후 5:30
국내에서 국립 교육 기관으로는 처음으로 방송통신대학교에서 G Suite (Google Apps Unlimited) for Education 을 전사적으로 적용한 사례 발표
국내 크롬북 도입 사례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 크롬북' 도서 저자의 크롬북 활용 방안    
  

행사 상세 정보
  • 일  자 : 2016년 11월 1일(화) 오후 2:00 ~ 5:30   
  • 참가비: 무료 
  • 인원수 제한 : 80명
  • 장   소:  서울 강남구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  21층 Google Korea 마당 (전 집현전) 
                          (** 주차 불가합니다. 대중 교통 이용 부탁드립니다 **)
  • 발표 순서
      1. G Suite for Educaton APAC 총괄 키노트 (10분) - Mr. Suan by Hangout
      2. 방송통신대학교 G Suite for Education 도입 사례 (30분) - 방송통신대 이성철 교수 (전 전산원 원장)
      3. 방송통신대학교 G Suite for Education 도입 변화 관리 (30분) - 조재영 코디 (방송통신대 프로젝트 PM)
      4. 휴식
      5. 크롬북 도입 사례 (30분) - Poin2 Lab
      6. 기업을 위한 구글 크롬북 활용 방안 (20분)- 최흥식 이사 (SBC Technology, 책 공저자)
      7. 학교를 위한 구글 크롬북 활용 방안 (20분) - 박종필 선생 (평택성동초등교 교사, 책 공저자)
      8. Q&A
  • 주최 :  SBC Technology
  • 문의 사항:  sbc.support@sbctech.net / 02-557-5265

참석자중 20명 추첨하여 '기업과 학교를 위한 크롬북' 도서 증정합니다.

2016년 9월 28일 수요일

[뉴스] 구글, 이세돌과 겨룬 인공지능 활용 번역 시작

존 구글 번역 오류 58~87% 줄여"…영어-중국어 서비스부터 
(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구글이 '딥러닝'(deep-learning : 심층학습) 기술을 번역 서비스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딥러닝은 이세돌과 겨룬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에 쓰인 범용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다.
사람이 입력해 준 것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두뇌 신경망처럼 스스로 학습해 지식을 확장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 신경망 기술이 적용된 것이다.
28일 과학잡지 사이언스 등에 따르면, 구글은 27일(현지시간) '구글 신경 기계 번역'(GNMT) 시스템을 이용한 번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날은 구글이 인터넷으로 기계 번역 서비스를 시작한 지 10주년 되는 날이다. 기존 서비스는 '문구기반 기계 번역'(PBMT) 시스템을 이용한 것이다.
구글은 GNMT 번역 내용을 사람이 직접 감수한 결과 기존 PBMT 번역에 비해 오류가 평균 60%, 언어에 따라 58%(영어-중국어)에서 87%(영어-스페인어)까지 줄었다고 밝혔다. 이는 위키피디아나 뉴스 사이트에서 추출한 샘플 문장들을 번역한 결과다.
    아직 인공지능이 인간에 뒤진다
아직 인공지능이 인간에 뒤진다. 물론 인간의 번역에도 만점은 없다완벽한 번역을 6점으로 잡았을 때 인간(노란색)과 구글의 기존 PBMT 번역(파란색), 신경망 인공지능번역(녹색)의 현재까지 보인 언어별 번역 실력. [구글 연구 블로그 홈페이지 보도자료 화면 캡처]
기존 PBMT 번역의 경우 입력되는 문장을 단어와 구절로 분해해 각기 이에 대응하는 외국어 단어와 구절로 옮긴 뒤 합성해 문장으로 출력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번에 내놓은 GNMT 번역은 입력되는 문장을 통째로 읽어 번역한다.
기계가 방대한 단어와 구절, 문장을 기억하고 연관성이 없는 것은 하나씩 없애는 방식으로 정확한 해석을 해나갈 수 있는 학습능력과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구조 덕분에 가능하다.
입력된 특정 단어에 대해 인공지능은 훈련에 사용된 방대한 '사전'(영어-프랑스어는 약 25억개 문장 쌍, 중국어는 5억개 문장 쌍)을 뒤져 적합한 단어를 찾아낸다.
개발팀은 GNMT 번역 기술에 대해 설명한 논문에서 입력-출력 전 과정이 하나의 신경망에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구글 번역기의 뉴스 문장 번역 사례
구글 번역기의 뉴스 문장 번역 사례중국어 원문 문장, 기존 구글의 PBMT 번역, 새로운 GNMT 번역, 전문가의 번역. 다른 인간 전문가가 번역 내용을 감수했다. [구글 연구블로그 홈페이지 보도자료 화면 캡처]
구글은 이날 웹과 모바일 '구글 번역' 서비스에서 영어-중국어 번역부터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조만간 다른 언어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어 서비스부터 시작한 것에 대해 구글 측은 인도-유럽어 간 번역에 비해 중국어의 번역이 가장 어려운 일이어서 이를 정복하는 과정에서 터득한 노하우의 활용도가 클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중국어 사용자가 많고 현재 구글 번역 서비스에서 영어-중국어 번역이 매일 1천800만회나 이뤄지는 점도 고려했다.
사이언스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 개발자들 가운데 중국인(계)가 유독 많은 점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했다.
구글은 이번 번역도 아직 인간의 번역에는 미치지 못하며 적지 않은 오류가 있다고 시인했다. 다만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의 학습 경험 축적과 관련 기술 등의 발전에 따라 완벽에 가깝도록 진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6년 9월 26일 월요일

구글 문서와 쉬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부가기능(Add-on)

Google Docs와 Sheets에서 이용할 수 있는 Add-on 기능입니다. 부가기능 > 부가기능 열기 를 선택하면 더 많은 부가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d-on에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그냥 쉽게 이런거 없을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한번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