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30일 수요일

2019년 일정 스프레드시트 템플릿 한글 버전에서 제공

업데이트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1/more-language-options-available-for.html

Google에서는 한국어보다 영어에 먼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번역의 시간차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엑셀과 같은 설치형 제품의 경우에는 잘 만드는 사람이 공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클라우드는 템플릿 형태로 해당 도메인에 등록해서 사용합니다. 도메인(회사, 학교)에서 사용하는 템플릿을 등록해서 사용하면 관련 서식의 버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서식 파일 찾으러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 구글 문서 템플릿으로 이용하기와 템플릿 등록하기

2019년 캘린더 템플릿을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확인해보세요.
▶ Google 스프레드시트 템플릿 갤러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0/?tgif=c&ftv=1


▶ Google 스프레드시트 공개매뉴얼 : https://goo.gl/41sHhC 


2019년 1월 29일 화요일

구글 사이트의 업데이트 계획(2021년)

먼 이야기이지만, 이런 멋진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구글 업데이트의 번역내용입니다.

Google은 Google 사이트 도구에 대한 계획을 업데이트했으며 두 가지 주요 사항을 알려 드리고자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사이트에 더 많은 엔터프라이즈 중심 기능을 구축 할 것입니다.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대규모 사이트에 특히 유용한 기존 사이트의 기능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새 기능과 고유 한 기능을 추가 할 계획입니다. 이는 새로운 사이트를 다양하고 흥미 진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되며 새로운 사이트로의 전환 과정을 보다 쉽고 간결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정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기존 사이트(구 사이트)에서 새 사이트로 전환하는 최종 날짜는 2021 년 말입니다.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기존 사이트는 여전히 오늘날의 기업 고객에게 고유 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Google은 요청 된 기능을 새로운 사이트에 추가하는 한편 2021 년 말까지 핵심적인 사이트 기능을 유지 관리하는 데 계속해서 투자 할 것입니다.

새 사이트의 추가 기능

앞으로 새로운 사이트에서 볼 수있는 일반적으로 요청되는 기능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보다 풍부하고 사용자 정의 된 사이트 만들기 :



  • 새로운 사이트 테마를 통해 사이트가 회사의 모양, 느낌 및 브랜드와 일치 할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글꼴, 색상, 스타일 등을 선택할 수있는 향상된 텍스트 컨트롤.
  • Google의 표준 템플릿으로 팀 사이트, 프로젝트 사이트 및 이벤트 사이트와 같은 일반적인 유형의 사이트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도메인과 관련된 초기 웹 사이트에 대한 간단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템플릿.
  • 다른 G Suite 제품과보다 잘 통합되므로 쉽게 사이트에 콘텐츠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 AppScript 지원을 포함한 새로운 API 기능을 통해 사이트를 자동화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목차 및 이미지 회전식 슬라이드와 같은 새 페이지 요소

큰 사이트 생성 및 관리 :


  • 대규모 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되는 추가 기능 및 컨트롤
  • 크기 제한이 증가하여 더 큰 사이트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의 이전 초안과 현재 초안간에 변경된 사항을 볼 수 있으므로 정보에 근거한 게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버전 기록을 통해 이전 버전을보고 복원 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내에서보다 풍부하고 포괄적 인 검색.
  • Google Vault는 새로운 사이트의 콘텐츠를 지원합니다.

기존 사이트에서 새 사이트로 전환


2016 년 Google은 새 버전의 Google 사이트 도구를 발표했으며 2017 년에는 새로운 사이트 도구가 궁극적으로 Google 사이트 도구의 유일한 버전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기존 사이트가 고객에게 가치가 있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위에 설명 된 기능 중 일부를 추가하는 동안 사이트의 핵심 사이트 기능을 유지 관리 할 계획입니다. 이렇게하면 마감일이 2021 년 말까지 이 게시물에서 자세하게 설명한 기준 구 사이트에서 새 사이트로 전환됩니다.

우리는 핵심 기능을 유지하는 헌신적 인 엔지니어를 계속 보유하고 있지만 고전적인 사이트 도구는 원래 몇 년 전에 지어졌으며 인프라와 다른 제품 및 가젯과의 통합이 빠르게 구식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기능이 현재와 같이 계속 작동 할 것이라고 보장 할 수는 없습니다.

로드맵을 따라 진행하고 새로운 사이트의 기능을 확장함에 따라 기존 사이트에서 새로운 사이트로 쉽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 마이그레이션 도구와 프로세스를 개선 할 계획입니다.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더 많은 업데이트를 제공 할 것입니다. 이 공지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 Suite 업데이트 블로그를 참조하십시오.

오늘 새 사이트 사용해보기


새로운 Google 사이트 도구는 누구나 쉽게 기능적이고 매력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고객이 이미 팀 사이트, 제품 사이트 및 이벤트 사이트를 포함하여 일반적인 유형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선호합니다. 시도하고 싶다면 :

관리자는 조직의 새 사이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 사용할 수있는 경우 sites.google.com/new에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에서 적법한 사이트를 소유 한 경우 사이트는 자동 사이트 변환기를 사용하여 새로운 사이트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28일 월요일

새로운 지메일(Gmail) 편집기 기능과 다운로드 기능

▶ 업데이트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1/new-gmail-compose-formatting-and-download-options.html
▶ 지메일 공개매뉴얼 : https://goo.gl/jCNzKR


새롭게 지메일 편집기 기능의 3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 Undo/Redo

Ctrl+Z, 와 Shift+Ctrl+Z로 했던 마지막 작업취소와 마지막 작업 다시하기 기능이 편집기에 추가되었습니다. 문장을 삭제했을 때나 실수로 지웠을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취소선((Strikethrough)

외국에서는 취소선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강조를 한다거나, 다시 리마인드를 한다거나 우리 생각과는 좀 다른 거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받은 메일을 검토할 때 정도 사용할 수 있겠네요.
--> 구글 서본양매니저님 커멘트 : 메일 회신하면서 in-line comments 작성할 때 좋습니다. 이미 해결된 항목, 불필요한 내용, 그리고 (하기싫은 항목) ㅎㅎㅎ 예전에는 하이라이트 형광펜 긋고 (DONE)

3. eml 다운받기

과거에 이메일 저장환경이 좋이 못할 경우에 eml로 다운받아서 보관했던 적도 잠깐 있었습니다. 요즘에 특별한 목적(이메일이 문제가 되어 원본을 보관하거나 전달해야 할 경우)가 아니면 eml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구글 프리젠테이션 머터리얼(Material) 디자인적용


▶ 머터리얼 디자인 설명 : https://cloudservicecody.blogspot.com/2019/01/material-design.html

아래는 구글 프리젠테이션에 머러티얼 디자인이 적용된 화면입니다. 변경된 화면을 직접 확인하세요. 전반적으로 노란색이 많이 추가되었네요. 자주 사용하시는 분만 차이점에 대해서 확인하세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습니다.

1. 상단 공유화면



2. 문서 세부정보 창


3. 버전기록


4. 슬라이드 번호



5. 페이지설정


6. 환경설정





2019년 1월 25일 금요일

Google G Suite Certification 소개

G Suite 인증은 Gmail, 문서, 시트, 드라이브 및 기타 G Suite 도구의 주요 기능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하여 클라우드 사용을 진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격도 75달러로 저렴하고 학교용 가격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이 인증시험은 G Suite을 잘 사용해서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는 G Suite을 처음 접하거나 경험이 부족한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필요한 기술이나 개념을 이해하고 연습해서 업무나 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G Suite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이 인증시험을 위하여 Google에[서는 다양한 Video Lesson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PC나 스마트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applieddigitalskills.withgoogle.com

시험정보 : https://cloud.google.com/certification/gsuite
시험범위 : https://cloud.google.com/certification/guides/gsuite
연습문제 : http://services.google.com/fh/files/misc/g_suite_user_marketing_design_practice_exam.pdf
G Suite Certification for Student : https://teachercenter.withgoogle.com/certification_gsuite

2019년 1월 22일 화요일

대학교에서 글로벌 인재 육성과 G Suite 사용

몇몇 대학교를 방문하면 학교 홈페이지에는 글로벌 리더를 키운다고 되어있는데 학교 행정이나 시스템은 70년대에 있는 거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외국학생들에게 카톡으로 아래한글(HWP) 문서를 전달하는 모습을 보면 과연 저렇게 해도 되는건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약간은 공포스러운 모습니다.

카톡 hwp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림] 카톡으로 아래한글 보내기

최근에 발표된 G Suite for Education의 자료를 보면 사용량에 대하여 구체적인 숫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8천만명 : G Suite for Education 사용 선생님&학생
  • 4천만명 : G Suite Classroom 사용자
  • 3천만대 : 수업에 참여하는 크롬북 댓수
G Suite 뿐만 아니라 MS 제품 등 타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사용자가 디지털을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수업에 활용한 다는 의미는 필요한 자료를 찾기 위해서 단순히 브라우징만 하는 것이 아니고 읽기, 쓰기, 검색하기, 협업하기 등을 함께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공부한 학생들은 생산성 향상 및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것이고, 다른 학교의 학생과도 협업에서도 사용할 것이고 더 나아가 졸업해도 업무에 사용할 겁니다. 회사에 입사했는데 이런 협업 솔루션으로 업무를 하는 회사라면 바로 적응하고 자신의 실력을 뽐낼 수 있겠지만, 협업의 환경을 처음 접하는 경쟁중심의 환경에서 공부한 학생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실력을 발휘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Global growth of Chromebooks

이 문제를 단순히 사용하는 도구나 시스템이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로컬 제품을 사용하여 공부하는 것과 글로벌 제품으로 공부하는 것은 3~4년의 시간동안 학생에게 많은 변화를 줄 것은 당연합니다. 필요할 때 팀원들과 화상회의로 의견을 조율하고 함께 문서를 만들고, 선생님과 학생이 협업해서 가상의 공간에서 함께 아이디어 수업을 하고 선생님은 이런 협어 도구를 이용하여 생산성 높은 교육을 한다면 같은 환경일까요?

글로벌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학교 시스템이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해야겠죠. 단순히, 수업을 영어로만 진행하고 외국인 학생이 많다고 글로벌 대학이 되지 않고 글로벌 리더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2019년 1월 20일 일요일

아직도 공유를 위하여 회사에 게시판을 설치하거나 밴드로 사용하세요?

게시판은 등록된 내용을 공유하거나 알리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인터넷시절에는 설치형 게시판이나 외부 게시판 밖에 없었는데 디지털세상에서 게시판 밖에 없을까요?

최근에 공유를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도구는 SNS입니다. SNS를 사용하면 권항으로 공유할 수 있고, 검색이 쉬우며 다른 사람을 참여시키기 쉽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용도 편리하죠. 추가적으로 Open graph 기능(이미지, 내용 미리보여주기)를 사용하면 단순한 링크외에도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큰 회사는 내부에 게시판을 설치해서 외부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고, 작은 회사나 학교는 외부 게시판(카톡, 밴드) 등을 이용해서 사적인 용도와 충돌이 됩니다. 구글의 플러스는 이러한 문제점을 모두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메일로 공지하는 것보다 플러스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쌍방향 커뉴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다양하게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디지털의 세상으로 이전해봅시다.

[문서] 구글 플러스 이용한 게시판활용

G Suite for Basic, Business 가격 인상 예정

 2019 년 4 월 2 일부터 G Suite Basic Edition이 $ 1 (사용자 당 월 $ 5에서 $ 6), G Suite Business Edition이 $ 2 (사용자 당 월 $ 10에서 $ 12) 또는 현지 통화로 이에 상응하는 금액 해당되는 경우. 이러한 증가는 특정 지역에 대한 현지 시장 조정으로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G Suite Enterprise Edition 고객의 가격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보험하시는 분들에게 영업하시는 법 어드바이스를 할 때 절대로 밥먹자고 전화하지 말라고 합니다. 꺼꾸로 그런 전화받으면 불편합니다. 하나 더 보험 가입하려고 해도 또 전화할까바 두렵죠. 그냥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친구 맺고 '좋아요' 꾸준하게 눌러주는게 더 좋은 영업방법입니다. 참 쉽죠. 하지만 이거 잘하는 분도 별로 없는거 같아요. 지난주에 맛있는 햄버거집에 갔습니다. 바스버거 역삼점입니다. 수제 햄버거집이고 맛도 좋고 서비스도 좋아서 구글 지여가이드 레벨 9인 제가 좋은 평가와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보니 업체 대표라는 분이 감사의 댓글을 달았네요. 좋은 마케팅입니다.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된 좋은 사례라고 생각이 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출력이란.. 그래도 해야한다면

디지털 세상에서 출력은 가급적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력을 해서 종이로 옮기는 순간 디지털의 마법은 연기처럼 사라집니다. 출력을 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사라집니다.


  • 버전 히스토리
  • 문서 검색
  • 다른 사용자의 댓글
  • 공유 권한
  • 움직이는 GIF
  • 동영상내용
  • 하이퍼링크


이런 내용이 사실은 디지털문서의 핵심입니다. 문서를 작서아고 공유를 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내용은 하이퍼링크로 연결하고 작성했던 히스토리 살펴보고 필요하면 클라우드 아이디를 입력해서 조회권한을 주고...

종이로 출력을 하면 권한에 따라 문서를 통제하지 못하고 종이를 복사하거나 촬영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유통되기 때문에 작성자의 의도와 다르게 문서가 유통이 됩니다. 문서를 받은 사람입장에서도 종이는 더 이상 검색할 수 없는 그림이고 재활용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도 작성한 파일을 종이에 어쩔 수 없이 출력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한 페이지에 여러장 출력하는 방법을 이용하세요


▶ Google 프레젠테이션 매뉴얼 : https://goo.gl/27sgTU

그래서 요즘에는 노트북의 형태가 요가형태(회전형) 또는 분리형으로 나오고 조회가 많은 경우에는 태블릿 형태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세컨드 형태로 이용하기 좋을 거 같습니다. 학교나 회사에서 프린트 종이 나눠주지 말고 이런 태블릿으로 조회만 해도 업무 생산성이 올라갑니다.

2019년 1월 19일 토요일

Google Admin Console 새로운 그룹 관리 기능

조직이나 학교에서 사용자가 많아지면 새로운 사용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때 OU 단위로 관리도 필요하지만 간단하게 팀이나 부서단위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그룹스를 이용하면 관리가 편합니다.

▶ Google 그룹스 매뉴얼(공개용) : https://goo.gl/Rd9KxW

사용자가 그룹스를 생성할 수 있지만, 큰 조직에서는 체계적으로 관리자가 그룹을 생성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조직이 복잡하면 그룹스의 내용을 확인하고 적절한 멤버가 포함되어 있는지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원하는 용도의 권한이 생성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메뉴도 복잡했습니다. 이런 기능을 개선하여 쉽게 그룹스이 내용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 그룹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1. 그룹스 정보 확인하기

등록된 그룹스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를 클릭하면 세부내용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액세스 확인하기

그룹의 내부, 외부 액세스 권한을 확인합니다.


3. 그룹단위로 서비스 관리

서비스관리는 OU 단위로 하는 것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지만, 그룹을 만들어서 그룹단위로 관리하는 방법도 추가되었습니다.


▶ Google G Suite 관리자 : https://goo.gl/zsNdTX

2019년 1월 17일 목요일

구글의 Material Design과 제품 업그레이드

머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은 밋밋하고 기계적인 디지인에 머티멀리즘을 적용하여 입체감과 원근감을 주기 위해 개발된 콘셉입니다. 디자인이 멋있는 IOS에 대항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에 적용이 되어 있고 구글에서는 이 디자인을 스마폰외에 모든 제품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냥 카드를 겹겹히 쌓아올린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구글에서는 '실제와 비슷하게' 라는 개념으로 물리적인(material) 개념을 지메일, 유튜브, 문서, 프리제테이션 등 모든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개념에 대한 설명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머터리얼 디자인을 사용하면 개발자나 디자이너는 복잡하지 않은 디자인을 통하여 생산성을 올릴 수 있고, 통일된 UI 화면을 통하여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디자이스에 따라서 동일한 인터페이스화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카드스톡, https://designmodo.com/material-design/

그래서 아래와 같이 디바이스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습니다. 즉, 통합적인 개념을 적용한 사용자 UX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g suite multi device material design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번에 발표된 UI 업그레이드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하면 되겠죠
▶ Material Design for Google Docs, Sheets, Slides, and Sites on Web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1/material-design-for-google-docs-sheets.html


[그림] 해당 제품 UI 변경 전(좌측), 후(우측)









2019년 1월 15일 화요일

[매뉴얼] Google Workspace(G Suite) 관리자 매뉴얼(CSC-M16) 업데이트

이 문서는 Google Workspace 관리자의 Google Workspace(G Suite) 관리에 대한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계약없이 기업이나 학교에서는 내부적으로 게시 및 이용할 수 없고 개인에 한하여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ud Service Cody는 이 문서에 수록된 정보의 완전성과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내용상의 오류나 누락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은 manual@cloudservicecody.com 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Google Workspace 관리자 매뉴얼 : https://goo.gl/zsNdTX
Google Workspace 관리자 업데이트

업데이트 내용

































▶ 20.02.01 사용자별 근무시간 표시여부 관리자 설정 세팅

▶ 19.11.25 Google Device Policy iOS 9.0 지원종료

▶ 19.08.29 G Suite Admin이 사용자 복구정보 조회 및 수정 기능

▶ 19.08.08 Admin 사용자 관리화면 변경

▶ 19.08.03 Work Insights에서 G Suite adoption과 협업 인사이트 확인

▶ 19.08.02 G Suite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통계를 위한 소스의 통합으로 일치성 향상

▶ 19.06.19 구글 사이트 도구 갱신일 표시 관리

[Update] G Suite 관리자화면 디렉토리 메뉴 위치 변경

Google G Suite에서 제공하는 디렉토리 서비스(공용주소록)는 개인의 주소록과 달리 전체 주소록(디렉토리)를 제공합니다.  디렉토리 설정을 사용하여 조직의 전체 디렉토리를 관리하고 사용자가 이 디렉토리 연락처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있는 Google 주소록의 버전, 사용자가 전체 디렉토리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편집하는 방법, 사용자 정의 내부 디렉토리 구성 등이 포함됩니다.

기존에는 관리자화면(https://admin.google.com) > 앱 > G Suite > 디렉토리에서 새로운 위치인 관리자화면 > 메뉴 > 디렉토리로 이동하였습니다. OU 단위의 콘트롤에서 제외되어 있었기 때문에 메뉴가 부자연스러웠는데 이동하여 콘셉에 맞게 구성된 거 같습니다.


해당 도메인의 등록된 전체 사용자를 검색 및 조회하여 필요한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디렉토리에 보이는 정보는 1. 계정에 추가한 사용자 2. 회의실과 같은 캘린더 리소스. 3. 외부 파트너 또는 컨설턴트와 같은 외부 연락처 이고 도메인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사용자의 검색시간을 줄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리자가 공유상태를 통하여 서비스 제어를 하고 사용자 각자가 등록한 정보가 보여집니다.

▶ 구글 업데이트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1/directory-settings-gsuite-admin-console-moving.html

2019년 1월 14일 월요일

Google Drive의 미래는? 현재 개발진행중인 기능 소개

구글 드라이브는 클라우드에서 저장하는 기능과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다양한 콘텐츠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고, 구글문서(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드로잉) 등 다양한 콘텐츠를 웹상에서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경험상 다른 워드프레세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생산성이 20%는 높은 거 같아서 이제는 구글 문서로 대부분의 문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장하기' 누르지 않아도 되고 라이선스에 신경안 써도 되서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문서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1. 공동 작성 --> 협업
2. 문서 히스토리 기능
3. One Source Multi Using -> 활용
4. 권한에 따른 조회 및 편집
5. 클라우드에 저장
6. 다양한 디바이스 편집 가능 --> 모발 지원
7. 통합 검색제공
8. 댓글 및 해당 부분 담당자 지정
9. 다양한 콘텐츠 삽입기능

이정도는 아마 클라우드에서 문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요구하는 기능이고 대부분의 클라우드 제품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드라이브는 큰 의미로 이야기하면 Repository입니다. 정형, 비정형 데이타 및 소스를 실행할 수 있는 공간이지요. 지금까지 이야기한 내용이 비정형 문서라면 정형문서는 대표적인 테이블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로그 파일도 해당이 됩니다. 구글 Apps Script를 이용하면 원하는 테이블(스프레드시트)에서 필요한 행과 열의 데이타를 가져올 수 있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DBMS애서 제공하는 고급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웹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때 이 정도 기능만 있어도 업무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추가된 팀드라이브는 팀 단위에서 문서를 공유하고 함께 작성, 관리하기 좋은 도구로 기존의 내 드라이브와 다르게 회상 소유권이 있는 형태로 권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19.06 팀 드라이브 명칭이 '공유 드라이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구글 드라이브에 추가로 개발하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아래 기능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duct
Feature
Feature Description
Status
Drive
Slack channels and Team Drives
Enable teams to pair a Slack channel with a Team Drive so that content uploaded in Drive is automatically available in Slack.
In development
Drive
Set metadata in Drive
Gives you the ability to set structured metadata in Drive.
In development
Drive
Request approvals for documents
Gives you the ability to request and give binding approvals for Drive items, whether you are on your desktop or mobile device.
In development
Drive
Pincode sharing
Enable users without Google accounts to securely view, comment, suggest changes, and edit files.
In development
Drive
Priority
Intelligent access point in Google Drive that surfaces the most important files and relevant content for each user, to help them stay informed.
In development
Drive
See Drive File Stream in the Google Device Management console
You can see which devices are using Drive File Stream in the Google Device Management Tool.
In development
Drive
Folder sharing in Team Drives
Allows you and your users to grant additional access to subfolders within a Team Drive.
In development
Drive
G Suite side panel in Drive
Allow users to access Calendar, Keep, and Tasks when in Drive.
In development

 크게 보안, Workflow, AI 기능이 보입니다. 구글 계정이 없는 사용자를 위하여 Pincode를 제공합니다. 두번째로 결재나 업무 프로세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도 눈에 띕니다. 세번째로 생산성 및 편의성을 위하여 파일 자동 제공기능이나 폴더 공유기능, Side panel 들과 함께 slack 지원 기능도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 https://support.google.com/a/table/7539891?visit_id=636633298510480409-2816220169&p=upcomingreleases&rd=1

이정도 기능이면 왠만한 ECM 제품보다 사용성이 좋을 거 같은 생각입니다. 클라우드의 성능과 기능은 이미 업무에 사용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외국에 몇만명 회사들이 구글 문서를 이용해서 자료를 관리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는 너무 On-House 제품에 치중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앞에서 Repository라는 개념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설명했습니다. 그런 사용자가 사용하는 앞단 Front 단은 생산성 높은 툴이나 도구로 개발하고 뒷단에 저장하는 부분을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정말 많은 고민들이 사라질 겁니다. 스토리지, 유지보수, 업데이트, 전문인력, 트랜드에 맞는 개발, 스마트폰 지원, 기능추가개발 등등... 개발할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3rd party 제품들을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AODocs, Lumapps 등등 마치 워드프레스에서 Plug in 하듯이 원하는 기능을 구매해서 사용하면 되겠죠.

2019년은 클라우드의 업무 사용을 고민할 때라 생각합니다.

2019년 1월 12일 토요일

클라우드를 이용한 기업의 콘텐츠 관리 더 안전하고 더 활용성이 높습니다



기업의 핵심자산인 콘텐츠를 보관, 활용하기 위하여 그동안 많은 투자와 지속적인 관리로 사내에 ECM, CMS, WCM 등의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Enterprise Repository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는 그 기능의 극히 일부만 사용하면서도 높은 구입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 내부에 구축된 콘텐츠관리 시스템은 외부에서는 활용할 수 없이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In House 개발로 최신의 트랜드도 반영하지 못하고 그 흔한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구슬이 서말이면 꿰어야 보배이듯이 이제는 회사 자체 자산보다는 어떻게 더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콘텐츠의 성격이 텍스트에서 동영상으로 변하고 있어서 기업이 중요하다가 생각하는 콘텐츠를 다시 검토해보세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자료가 대부분이거나 아카이빙 성격의 자료들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제는 클라우드에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이용하여 활용성을 높히는 것이 기업 콘텐츠 관리의 핵심입니다. 회사의 핵심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것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검색해보세요. 모든 자료가 검색됩니다. 어려운 기술도 이제는 유튜브를 보면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구글의 Drive Enterprise는 이메일은 회사 레거시를 그대로 사용하고 ECM이나 CMS용을 대체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기능으로 만든 버전입니다. 기존의 Business 버전보다 저렴하며 스토리지 양에 따라서 과금이 되기 때문에 합리적입니다. 혹시 아직도 클라우드 성능이나 기능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계신분이 계시다면 이 한마디로 정리합니다. "이제는 클라우드 시대입니다" 기능이나 성능은 이미 몇년전에 설치형 제품을 추월했습니다. 필요한 기능은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오픈소스나 Wordpress Plug in 처럼 테스트해서 구입해서 기존 디지털 플랫폼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워크플로우가 필요하면 디지털 플랫폼에 워크플로우 제품을 추가하고,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면 비슷한 앱을 선택하여 회사의 프로세스를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보세요



2019년 1월 11일 금요일

[Update] Google Classroom 통합 성적 기능

Classroom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가상에서 진행할 수 있는 수업공간입니다.  초, 중, 고 및 대학교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크롬북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아이들은 기존에 종이로 된 텍스트북보다 멀티미디어가 제공되는 유튜브를 선호하고 더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제공되는 성적기능은 부여했던 과제에 대해서 성적을 취합하고 학생별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고 아직 Beta 버전으로 신청한 학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Classroom은 학교에서 사용하는 LMS 시스템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LMS와 Classroom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수업 보조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학교밖에서도 활용범위가 많은데 신입사원 교육용, 신입회원 전달용, 스터디모임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Classroom 사용설명서(공개용)
Google Classroom 사용방법 설명 화면 데모(Demo)




[매뉴얼] Google 문서 매뉴얼(CSC-M06) 업데이트

이 문서는 일반 사용자의 Google Workspace(G Suite) 사용에 대한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계약없이 기업이나 학교에서는 내부적으로 게시 및 이용할 수 없고 개인에 한하여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ud Service Cody는 이 문서에 수록된 정보의 완전성과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내용상의 오류나 누락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은 manual@cloudservicecody.com 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Google 문서 매뉴얼 : https://goo.gl/LmsM5a
▶ Google 문서 매뉴얼(CSC-M06) 업데이트

업데이트 내용














▶ 20.04.30 Google Drive, Docs, Sheets, Slides, Forms 공유 대화상자 변경

▶ 20.04.18 구글 문서에 이미지 특정위치 고정하기

▶ 19.12.17  Google 닥스(Docs) 다른 섹별로로 페이지 번호 설정하기 

▶ 19.11.15 보조공학 사용자를 위한 Google Docs의 실시간 협업 개선

▶ 19.09.23 Google Docs의 페이지수, 단어수, 글자수를 확인하세요

▶ 19.09.19 Google Docs and Slides에서 문단 줄간격 조절하기

▶ 19.08.15 구글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Lexend 폰트 8종

▶ 19.08.09 Google Docs 머리글, 바닥글의 다양한 변경

▶ 19.08.06 Google Docs 문서비교를 통하여 변경된 변경내용 확인 기능 추가

▶ 19.06.15 구글 문서/슬라이드 연결된 개체 새로고침 기능

▶ 19.06.08 구글 문서의 섹션별로 여백 조정하기

▶ 19.05.29 구글 문서 맞춤법 및 문법 검사 기능

▶ 19.05.13 활동 대시보드 통한 추가된 공동 작업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Update] Google 문서에서 구글 드로잉(Drawing) 불러오기

내용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9/01/embed-google-drawings-in-google-docs.html

▶ Google 문서 매뉴얼 : https://goo.gl/LmsM5a
▶ Google 문서 매뉴얼(CSC-M06) 업데이트

구글 문서는 따라 저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되는 웹기반의 문서 편집도구입니다. 출력하지 않는다면 기존의 HWP이나 워드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사용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그림 삽입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9일 수요일

[매뉴얼] Google 스프레드시트 매뉴얼(CSC-M07) 업데이트

이 문서는 일반 사용자의 Google Workspace(G Suite) 사용에 대한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계약없이 기업이나 학교에서는 내부적으로 게시 및 이용할 수 없고 개인에 한하여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ud Service Cody는 이 문서에 수록된 정보의 완전성과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내용상의 오류나 누락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은 manual@cloudservicecody.com 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Google 스프레드시트 매뉴얼 : https://goo.gl/41sHhC
▶ Google 스프레드시트 매뉴얼(CSC-M07) 업데이트

업데이트 내용










▶ 20.07.11 Google Sheets 새로운 차트 축 맞춤 설정 : 눈금, 눈금 간격 및 축선

▶ 20.05.03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차트의 맞춤 표 범위 설정

▶ 20.05.02 스프레드시트에서 글자색과 채우기색으로 소팅하고 필터링하기

▶ 20.04.30 Google Drive, Docs, Sheets, Slides, Forms 공유 대화상자 변경

▶ 20.01.31 스프레드시트 차트를 마우스와 키보드로 간편하게 수정하기

▶ 20.01.11 Google 스프레드 시트의 파이 차트에서 단일 값을 분석

▶ 19.10.13 Google Sheets의 Goal Seek add-on

▶ 19.08.21 데이타 분석 및 리포팅이 좋은 Google Sheets Slicer

▶ 19.08.15 구글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Lexend 폰트 8종

▶19.08.09 Google Sheets 차트의 테두리 색깔 없애기, 변경하기

▶19.07.10 스프레드시트의 특정셀의 수정기록 확인하기

▶19.05.24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3가지 새로운 기능

▶ 19.05.13 활동 대시보드 통한 추가된 공동 작업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 19.05.06 기능 개선된 기능으로 Sheet를 스마트하게 작업하기

▶ 19.03.27 Google 스프레드시트 셀내 이미지 삽입기능

[Update] Google 스프레드시트 차트에서 한 영역만 다르게 색 지정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차트를 이용하면 엑셀처럼 데이타 연결도 간편하여 빠르게 그래프를 생성할 수 있고, 만든 차트를 다른 문서나 웹에도 쉽게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된 차트는 원본 데이타가 변하면 자동으로 갱신이 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대형 대쉬보드나 타 문서에 삽입해서 기업이나 집단의 생산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동영상으로 설명을 들어보세요

[Update] Google classroom 2019년 1월 업데이트 내용

▶ 구글 Classroom 사용설명서 : https://goo.gl/6nuALa

▶ 2019년 1월 Classroom 업데이트 내용 : https://support.google.com/edu/classroom/answer/6149237?hl=en

구글 Classroom 사용설명서 (교사 및 관리자용) - (링크) Google Classroom Tutorials
Classroom 사용방법 데모(교사용) : https://goo.gl/49GpfU

Classroom.google.com에서 확인을 했는데 아직 반영이 안되었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Google 서비스는 점차적으로 반영됩니다. 아직 반영 일정이 안 나온거 같습니다.
  • New look—Fresh new design and lots of new themes.
  • Drag-and-drop classwork—Quickly organize entire topics or individual posts on the Classwork page.
  • Quickly see and share a class code—Class codes now at the top of the Stream page for each class.

1. 새로운 UI Look 

기존 Classroom UI는 개발된지 오래되어서 눈에 잘 안들어오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에 멋있게 변경이 되었네요. 또한, 성적관리 기능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Material Design in Classroom
New themes in Google Classroom

2. Drage and Drop classwork

작년말부터 적용된 Classwork를 드래그 기능을 이용하여 배치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Drag and drop on the Classwork page

3. Quickly see and share a class code

Classroom의 코드를 공유하기 편리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Classroom 101 : https://youtu.be/DeOVe2YV2Io

2019년 1월 6일 일요일

[매뉴얼] Google 내 Google 계정 관리하기 매뉴얼(CSC-M15) 업데이트

이 문서는 일반 사용자의 Google G Suite 사용에 대한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계약없이 기업이나 학교에서는 내부적으로 게시 및 이용할 수 없고 개인에 한하여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ud Service Cody는 이 문서에 수록된 정보의 완전성과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내용상의 오류나 누락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은 manual@cloudservicecody.com 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Google 내 Google 계정 관리하기 매뉴얼 : https://goo.gl/wTGe6w
내 Google 계정 관리하기(CSC-M15) 업데이트  


[동영상] 변경된 Google My Account 설명


업데이트 내용


▶ 18.12 내 Google 계정 UI 변경 및 기능 업데이트

2019년 1월 5일 토요일

KBS 스페셜 - Z세대(15~25세) 정리

1995~2005년까지 테어난 세대를 Z세대로 부르며, X, Y, Z세대의 마지막세대입니다. Z세대는 어릴때부터 부모들에 의해서 스마트기기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고, 대다수의 정보를 교과서가 아닌 스마트폰에서 얻을 정도로 디지털세대입니다. 농담으로 Z세대는 뱃속에서 스마트교육을 받고 태어난다고 할 정도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이해하고 별도의 교육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세대입니다. 대학교에서 G Suite의 이메일을 교육해하는 하는 대상은 학생이 아니고 교직원들입니다. 이들 세대는 기존 X, Y세대와는 다른 특성이 있고, 이런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로 진출하는 Z세대에 대한 준비이자 우리나라 미래에 대한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이화여대 최샛별교수와 샌드박스 이필성대표의 이야기에 약간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Z세대는 X세대 어른들보다 더 많은 지식을 알고 있으며,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는 세대이고, 다양성과 도전정신이 있는 세대로 해답은 스스로 찾을 것이라고 합니다.

X세대가 Z세대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